"병원약사, 팀의료 주도해야"

이창진
발행날짜: 2007-11-05 12:00:16
  • 조석구 가톨릭의대 교수, "수가반영 등 제도개선 필요"

[메디칼타임즈=]
팀의료와 임상연구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병원약사의 역할을 정립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임상교수의 주장이 제기됐다.

가톨릭 여의도성모병원 조석구 교수(사진, 조혈모세포이식센터)는 3일 대구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병원약사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의료진의 팀의료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병원약사의 전문성 확보가 시급하나 약사에 대한 수가반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날 조석구 교수는 ‘팀의료 활동을 통한 병원약사의 전문성 향상’ 발표를 통해 “미래병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다기능 다직능인 병원약사가 팀의료의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현재와 같이 임상시험의 숨은 조력자 역할이 아닌 임상 활성화를 위한 리더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조석구 교수는 항암치료를 예로 들면서 “병원약사의 업무는 항암조제에서 환자교육과 약품정보, 약제 모니터링, 항암 프로토콜 개발, 암진료 경로수립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전하고 “간호사와 전임의 교육 및 IRB와 약사심의위원회 임상연구 그리고 보험행정 등 팀의료의 주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높아지고 있는 병원약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조 교수는 이어 “성모병원에서 골수이식 환자에게 사용되는 간폐쇄 치료제인 ‘defibrotide'(비급여약제)를 병원약사가 조제하고 약품관리하는데 한달 평균 806시간이 소요되나 별도의 진료비가 책정되어 있지 않다”며 “이는 항암 치료를 위해 병원약사가 하루 업무의 50% 이상을 소요하면서도 수가 없이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조석구 교수는 “병원약사가 팀의료의 주도적 역할을 위해서는 이에 따른 보험수가 개발이 절실하다”고 전제하고 “이는 치료 질과 환자만족도 향상 그리로 의료진의 브랜드화를 통한 병원경쟁력에 직결된다”며 병원약사의 역할 증대를 위한 수가책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조석구 교수는 끝으로 "현재 병원계는 의료진이 친절하고 병원 밥이 맛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다"며 "여기에 국한하지 말고 병원약사의 역할을 활용한 임상시험을 극대화시켜 신환을 창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병·의원 기사

댓글 8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둘다 한심해 2003.12.13 10:13:34

    뭐잘났다고들..
    의사..의약분업 반대데모하면서집단휴진하면서 인명다죽이고 의료수가 인상하기에만 급급했지..무슨일을했다고..또큰소리..자숙하고 국민앞에 환골탈퇴석고대죄하고
    보험공단..니들받는월급이 얼만데 다국민이 혈세같은 보험료여그러면서 무슨 페업 귀족노조아녀?
    업어도 니들보다 훨씬현명하고 사명감있는대체인력 남아돌아 니들도 잘난것 업어 자숙하고 석고대죄혀...
    국민무서운줄을알아야지 관리운영비가.선진국보다 낫다고..?
    그건 급여비 총액이 늘어나서 상대적으로 줄은거여 이사람들아 숫자놀음 하지마 총액개념으로따져바

  • 꼴통의사들 2003.12.04 21:55:05

    의사를 없애라
    의사를 아예 없애자.
    그리고 죽을때 되면 죽자.
    의사들위해 국민이 있냐.국민위해 의사있냐?
    느그들은 국민없이 어디서 돈벌어 먹구 사냐?
    꼴통의사들아.
    아흐 후련하다.

  • 김의사 2003.12.04 12:39:26

    그래 의사들 다 죽이고없애바라!..
    미친국민 .공단넘들 의사 다 죽이고 건보없애벼려! 의사들은 살놈은 살고 죽을넘은 죽겠지
    하지만 공단 놈은 다 실업자 가 되는겨
    이 씹새이들아
    자장면 한그릇값으로 진료받는 주제에..
    으사들도 의사공단 만들어 공무원 해주면 될거아냐 ? 개새기들아

  • 의사 2003.12.04 11:57:18

    의사 다 죽여버리세요
    그리고 건강하게 오래 사세요
    돈아깝게 건강보험료도 내시지 말고
    의사 한명도 남김없이 다 죽여주시고요
    오래오래 아프시지 말고 사세요

  • EDI 2003.12.04 11:55:56

    냉정하게 사고하고, 냉정한 문체로 구체적인 사실만 게재하십시오.
    병원 EDI S/W개발업체에 근무중인 관계로 "메디게이트 뉴스"를 종종 서핑합니다. 저도 잘 난 것이 전혀 없지만, 아래 세분의 글을 보고나서 실망감을 금할 수 없으며 왠지 서글퍼지고 말았습니다. 기왕의 제도을 구체적으로 손질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수렴할 태도를 가져야 마땅하지 않겠습니까? 일방적으로 비난부터 하는 분도 그렇고, 보험제도 자체를 아예 거부하고 자기 돈 내고 병원가라는 의사선생님도 그렇고 - 그렇게 되면 병원간의 경쟁이 덜해지고 운영이 다 잘 되겠습니까? 또한 돈 없는 국민은 의료혜택을 받지 말라는 말씀입니까? -, 그리고 세 번째 글 게재하신 선생님, 물론 현재 아주 힘드시다는 것을 첫 번째 쓰신 분보다 저는 잘 압니다. 제 형도 개업의인 관계로 그 고충을 이해합니다. 그렇지만 역시 조금은 순화된 언어로 표현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P.S : 궐기대회를 하시려거든 확실하게 하십시오. 의사도 아니면서 강제하려는 조직 - 어딘지 아시지요? - 에도 강하게 대적하십시오!

  • 미친놈보아라 2003.12.04 10:25:39

    전형적인 대한민국국민
    너 돈안내고 치료받고 싶어서 그러는구나.니가 병원에서 돈내는게 그게 치료비냐 자장면 값이지 지손해는 절대 안보려고 하면서 남은 인정을 안해주는 그리고 뚝하면 국민이 어쩌고 저쩌고 전형적인 대한민국 꼴통....
    지돈버는것은 당연한거고 남버는것은 인정을 안해주는 너같은놈이 공부못해서 의사안된게 다행이다. 먼저 인간이 되고 남을 인정해 주어야 너도 인정받는다. 알았냐 이꼴통 국민아

  • === 2003.12.04 09:50:09

    아래 미친 국민봐라
    누가 보험 하자고 했냐. 보험 없애고 보험료내지마. 그리고 아프면 그냥 병원에서 너돈 내고 치료해. 의사는 보험없이도 먹고살지만 공단은 버험 안하면 해체해야지.

  • 국민 2003.12.03 20:57:49

    미친놈들
    국민이 낸 보험료가지고 쳐먹고 사는 녀석들이
    어떤놈이 더 도둑인가 토론하겠다고 하는데
    에라 미친 놈들아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