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탤레보, 특이성 파킨슨병 환자 사용승인

윤현세
발행날짜: 2003-06-17 15:31:16
  • 카비도파-엔타카폰 약효ㆍ부작용 최적화

미국 FDA는 노바티스의 스탤레보(Stalevo)를 레보도파 장기사용시 약효지속시간이 감소하는 특이성 파킨슨병 환자에게 사용하도록 승인했다.

스탤레보의 주성분은 카비도파(carbidopa), 레보도파(levodopa)와 엔타캐폰(entacapone)로 카비도파는 레보도파의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엔타캐폰은 레보도파의 효과를 최적화하는 작용을 한다.

레보도파와 함께 카비도파와 엔타캐폰을 병용하는 경우의 유효성은 24주간 다기관,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임상에 근거한 것.
임상시험에서 환자들은 약효지속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운동기능, 일상활동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도파민 효능과 관련한 운동장해, 오심이었으며 이런 부작용은 약물투여계획의 변화로 조절이 가능했다.

이외의 흔한 부작용은 설사, 과운동증, 뇨변색, 운동기능감퇴증, 복통, 현기증, 변비, 피로, 통증, 환각이었다.

미국 마운트 시나이 의대의 워런 올래노우 박사는 “스텔레보는 레보도파의 효소 분해를 차단하여 레보도파가 뇌에서 장기간 유지시킨다”면서 “스탤레보는 투여방법이 단순하고 편리하며 파킨슨병 증상을 통제하고 일상활동을 개선시킨다”고 말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