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데나, 간문맥고혈압 유럽 승인 도전

이창진
발행날짜: 2008-02-25 09:06:36
  • 동아, 독일 팔크사와 임상…"혁신적 신약 가능성 기대"

발기부전치료제 ‘자이데나'(사진, 성분명 유데나필)가 간문맥고혈압 임상 2상 시험을 유럽에서 실시한다.

동아제약(대표 김원배)은 25일 "자이데나 임상 2상이 라이센싱 파트너인 독일의 닥터 팔크사 주관으로 유럽의 간문맥고혈압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1년간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게 된다"고 밝혔다.

간문맥고혈압은 2010년경에 미국, 유럽, 일본을 포함하여 전세계적으로 환자수가 600만명 정도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며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질환이다.

이번 임상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자이데나'는 세계 최초의 간문맥고혈압 치료제이자 혁신적 신약으로 인정받게 된다.

동아팜텍의 박동현 사장은 “닥터 팔크사와 함께 제약 선진 시장인 유럽에서 자이데나의 간문맥고혈압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평가하게 되어 그 의미가 더욱 크다"면서 "향후 전립선비대증, 폐동맥고혈압 등의 추가 적응증으로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닥터 팔크사 관계자는 “간문맥고혈압에 대한 자이데나의 유럽내 개발을 위한 동아제약과의 제휴는 팔크사에게도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아직 미개척 분야였던 간문맥고혈압 시장에서의 효과적인 치료제로서 자이데나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자이데나는 출시와 동시에 100억대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성장해 국내 시장에서 이미 인정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현재 총 28개국에 총 1억 380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미국에서 2상 임상시험을 완료하는 등 글로벌 신약으로 성장하고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