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내성, 말초동맥질환 위험성 높여

윤현세
발행날짜: 2008-06-17 10:40:49
  • 내성 1/4증가시, 말초동맥질환 위험 25%씩 높아져

인슐린 내성과 말초동맥질환 (peripheral arterial disease)간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Circulation지에 실렸다.

인슐린 내성이 가장 높은 사람은 말초동맥질환 위험성이 2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1999-2004년사이 미국 국립 건강 영양 조사에 등록한 3천2백명의 성인에 대해 인슐린 감수성과 말초동맥질환간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인슐린 내성이 1/4씩 증가 할 때마다 말초동맥질환의 위험은 25%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연구팀은 인종, 성별, 나이, 고혈압, 흡연여부,체질량지수 같은 동맥경화지수를 고려해서 이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또한 당뇨병과 헤모글로빈A1c 수치로 보정한 후에도 인슐린 내성과 말초동맥질환 위험성의 연관성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이번 결과가 당뇨병의 영향과 상관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