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아모디핀', 제품혁신 사례 선정

이창진
발행날짜: 2008-07-09 08:29:58
한미약품은 8일 고혈압치료제 ‘아모디핀’(사진)이 삼성경제연구소가 선정한 제품혁신 사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제품혁신과 CEO 리더십’에서 '아모디핀'을 포함해 총 14개 제품을 혁신사례로 소개하고 성공요인에 대해 평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모디핀은 CEO의 직접적 리더십과 개발팀 역량이 조화를 이뤄 성공한 케이스로 분석됐다.

경제연구소측은 한미약품 최고 경영진이 1999년 당시 국내 처방의약품 매출 1위였던 ‘노바스크’(화이자)의 물질특허가 2003년 만료된다는 점에 착안해 신속한 개발결정을 내렸고, 연구팀 역시 기존 방식에 안주하지 않고 개발방법을 차별화(새로운 핵심물질 발굴)함으로써 제품혁신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의약품 개발팀 특성상 장기간 숱한 시행착오에 업무피로도가 심할 수 밖에 없으나 팀원간 아모디핀 개발 프로젝트의 높은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개발열정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2004년 9월 출시된 '아모디핀'은 2007년 555억원을 포함해 총 1527억원의 누적 매출을 올렸으며 노바스크 대비 저렴한 보험약가로 작년까지 500억원에 이르는 보험재정 절감효과를 기록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