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베리 주스, 요도 감염 예방 기전 밝혀져

윤현세
발행날짜: 2008-08-01 12:05:41
  • 요도 감염 박테리아의 부착성 감소시켜

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 연구팀은 크랜베리 주스가 요도 감염을 막는 기전을 밝혀냈다.

Colloids and Surfaces:B지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크랜베리 주스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요도내 세균들의 열역학적 성질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도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핌브리애(fimbriae)라고 불리는 머리카락 같은 물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요도관에 달라 붙어 감염을 일으킨다. 그러나 크랜베리 주스는 핌브리애 구조를 변화 시켜 달라붙는 성질을 제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테리아와 요도관 세포를 넣은 용액에 크랜베리 주스를 점점 더 많이 첨가할수록 점점 더 적은 박테리아가 세포에 달라붙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크랜베리 주스는 병원성이 없는 정상 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팀은 크랜베리 주스의 영향은 일시적이라며 요도관 감염 예방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한 가당 크랜베리 주스와 크랜베리 주스 칵테일 등도 같은 효과를 나타냈다고 덧붙여 말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