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시니어&장애인 엑스포에 IT 휠체어 등 선보여

이번에 전시하는 IT 휠체어, 전자의수, 원격제어형 다기능 전동테이블 등은 그동안 고가의 외국 제품에 의존해왔던 것을 재활공학연구소의 순수 기술로 개발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장애인에게 편리함을 줄 수 있을 전망이다.
IT휠체어는 수직 상하 이동, 눕기, 기립, 틸팅, 리크라이닝 기능을 포함하며, 또한 부가적으로 무선 네트워크 및 특수 인터페이스가 내장된 소형PC가 장착돼 IT 및 각종 사무환경에 종사하는 장애인들이 손쉽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모터가 붙어있어 전기로 움직일 수 있는 전동의수는 일반의수에 비해 착용했을 때 구부렸다 펴기 등 움직임이 편리하고 힘이 덜 든다는 장점이 있어 환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또 원격으로 조종되는 원격 제어형 다기능 전동 작업 테이블은 다기능 작업용 특수 전동의자와 함께 하반신 마비환자, 편마비환자, 상하지 절단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휠체어 장애인들도 물건을 쉽게 운반 하거나 작업에 필요한 이동, 이송을 용이하도록 도와줘 업무수행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재활공학연구소 문무성 소장은 "전시회 참가자는 재활공학연구소의 첨단 재활공학기기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며 ”다양한 첨단 제어장치와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기술을 이용한 장애인 작업용 보조공학기기로 장애인의 고용 촉진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