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일자리!" 이번엔 한방 물리치료사 논란

발행날짜: 2013-12-16 12:01:01
  • 정부 "한방 국가자격증 신설"…협회 "학문적 근거 있다" 반발

[메디칼타임즈=최선 기자] 정부가 카이로프랙틱의 국가공인자격 전환과 건강운동관리사 도입 방침에 이어 이번엔 한방 물리치료사 제도 도입을 공개해 논란을 빚을 전망이다.

정부는 13일 대통령 주재로 4차 투자활성화 대책 회의를 갖고 한방 의료 서비스 시장을 넓히기 위한 한방 물리치료사 제도 도입 등 의료 산업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혔다.

자료사진
현행 의료기사법은 의료기사 지도권을 가진 의사만 물리치료사를 고용할 수 있도록 했다. 즉 지도권이 없는 한의사는 물리치료사 고용 대신 한의사가 직접 한방 물리요법을 시행해 왔다.

일부 한의원은 몰래 물치사를 고용하거나 간호조무사에게 물리치료를 시키는 등의 편법을 사용해왔다.

이에 대해 정부는 보건의료인력 양성을 위해 보건의료인력 관련 자격제도를 대폭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기존의 물리치료사 양성 과정에 한방 물리치료과정을 포함해 이르면 2018년 한방 물리치료사 첫 국가시험을 치른다는 계획이다.

한의사의 한방 물리치료사 지도가 추진되면 의-정 갈등뿐 아니라 물리치료사-한의사간 갈등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해 의료계는 한의사들의 한방물리요법의 근거 자료가 상당수 현대의학 논문을 표절한 의혹이 있다며 검찰에 고소한 바 있다.

물리치료사협회도 "한방물리요법은 어디에 그 학문적 정의가 없다"고 입장을 정리한 바 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3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침구사 부활 2013.12.25 03:24:19

    한방 물리요법이면 침,뜸, 부항 인데
    이미 한의사만이 침,뜸,부항하고 있지많나??
    그렇다면 침구사 부활인가??

  • 복지부가 도둑질의 첨병이다. 2013.12.17 11:21:15

    한국의료는 양한방 이원체계입니다. 양한방이 독립되어 있어서 침범하면 의료법 위반입니다.
    의사분들을 위해서 한국의료법을 소개할까 한다. 그냥 의료법배우다가 침술 놓다가 한의사 협회 고발들어와서 행정처분 받은 사람이다.

    의사나 한의사는 침술 놓을수가 없다. 한데 한국에서 한의원은 의료법 위반을 너무나도 많이 하고 있다.
    1.카이로프로락틱- 추나요법이라고 하는데 1900년도 미국인 파머박사가 소개한 것이다. 응당 의료법 위반이다.
    2.물리치료- 조선에는 물리치료개념이 없었다. 있다면 싸우지 않고 이기는 주사나 약물을 쓰지 않는 침술이 있을 뿐이다. 물리치료는 1945년도 미국인 물리치료사 린드버그 씨가 소개한 양방 시술이다.네이버 검색을 해보라. 명백한 자료가 있다. 한방 물리치료급여를 복지부가 의료법 위반해가면서 하는 것이 과연 타당할까? 한국 복지부는 해체해야 한다.
    3.소람 병원 암환자치료- 자칭 양한방 협진이라고 하는데 종양 내과 전문의가 한명도 없고 한의대 나오고 부산대 나온 한의사 한명 가지고 양한방 협진 운운이다.
    4.한방 비만치료- 지방분해주사를 쓴다고 한다. 네이버 검색하면 너무나도 많은 의료법 위반의 현장이 보고 되고 있다.
    5.한방 탈모- 모락 한의원 김만재 한의원 원장은 피알피로 탈모 치료한다고 한다.의료법 위반이다.
    6.요즘에는 피알피 프롤로 치료를 한의원에서 한다고 하니 우습다.
    7.한방 성형시술- 매선요법을 한의사들이 개발한 것처럼 광고하는데 유튜브나 야후들어가면 녹는실은 미국 유럽 일본에서 들여온 것이다.

    요즘에는 김필곤 회장이 중국가서 협력 교류한다는데 소위 중국을 경유한 양방 시술을 한의원 재산이라고 주장할까 염려스럽다. 한의원이 언제부터 헬스클럽이 되었는지 양방장비가 즐비하다.

    한의원은 왜 망했냐고 한탄하기 전에 의사들처럼 인턴 레지던트 5년은 투자를 했는지? 혹은 쇄국주의를 해서 몰락한 것은 아닌지 반성해라. 그리고 한의사가 살길은 복지부를 통한 약탈이 아니라 양한방 통합이 갈길이다. 어디서 도둑질을 배웠는가? 참으로 우습다.

  • 한방 물리치료급여폐기 2013.12.16 18:55:35

    한방 물리치료가 어디있어? 헌법재판소에 고소해.
    물리치료 개념이 한국에 없었다. 1945년 미국 린드버그 씨가 한국에 소개한 물리치료로 외국물건이다.

    문제는 양한방 통합없이 한방 물리치료운운하는 것이 문제가 많다. 헌법 재판소에 재소해야 한다.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