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화사고 방지 ‘조제자동화장비’ 어떻게 도입하지?

정희석
발행날짜: 2015-08-13 16:50:01
  • 세계시장 점유율 1위 ‘JVM’ K-HOSPITAL FAIR 2015 참가

병원·약국 조제자동화시스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제이브이엠’(JVM)이 오는 9월 10일 개막하는 ‘K-HOSPITAL FAIR 2015’에 참가해 앞선 자동화시스템을 공개한다.

미국·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약화사고에 따른 약품 추적관리 등이 엄격해지면서 조제자동화시스템 도입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이 같은 추세에 발맞춰 국내 대형병원들 역시 조제자동화시스템 도입을 적극 고려하고 있는 분위기.

북미·미국·중국 등 전 세계 33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제이브이엠은 올해 K-HOSPITAL FAIR를 통해 국내 병원들에게 선진적인 조제자동화시스템을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전자동 약품 분배 캐비닛 시스템 'INTIPharm'
제이브이엠이 올해 상반기 출시한 신제품 ‘INTIPharm’은 승인받은 책임자가 처방(Order)에 따른 의약품 또는 치료재료를 자동으로 인출하는 시스템.

지정맥 인증 및 영상추적시스템 등을 통해 의약품 반출·반입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모바일과 연계해 실시간 처방정보·투약결과·재고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사용 제품의 모든 이동경로를 추적 관리해 환자에게 정확하고 안전한 약품투여가 이뤄진다.

이를 통해 병원은 약화사고 감소, 투약시간 및 투약비용 감소 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자동 정제 분류 및 포장 시스템 'ATDPS'
INTIPharm과 더불어 ‘ATDPS’(Automatic Tablet Dispensing & Packaging System) 또한 눈여겨 볼만하다.

ATDPS는 처방에 따라 자동으로 정제를 분류·분배·포장하고 약품의 모양, 색상, 재질, 수량 및 유통기한에 관한 정보를 약포에 인쇄해 환자의 정확하고 안전한 복약지원은 물론 조제이력을 저장해 추후 추적관리가 가능하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