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로 보지마" 옥수수 수염물, 체중감소·항염증 효과

발행날짜: 2016-09-22 11:11:48
  • 최신 연구서 확인…"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량 억제"

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 섭취가 체중 증가를 억제하고, 항염증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경희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 연구팀의 ‘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의 지방생성 억제 및 항염증 기작에 관한 연구’ 진행 결과,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체중 감소 및 항염증 효과를 확인했다고 22일 밝혔다.

경희대 식품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1년간 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을 이용하여 동물실험 및 세포실험을 진행했다.

경희대 식품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활용한 동물실험에서 실험군을 나누어 일부는 고지방식(高脂肪食)을 단독으로 섭취하게 하고, 일부는 고지방식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과 함께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고지방식을 단독으로 섭취한 실험군에 비하여 고지방식과 고농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실험군에서 유의적인 체중 증가 억제 현상을 보였다.

또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투여에 따른 에너지대사 증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24시간 동안 호흡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한 결과,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실험군이 고지방식 단독섭취군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이를 통해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섭취가 실험용 쥐의 체내에서 해당작용(glycolysis)1) 및 지방산연소(beta-oxidation)2)를 통해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염증 억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세포실험에서는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양이 증가할수록 면역세포인 대식세포3)의 염증성 사이토카인4)의 분비량을 저해함으로써 만성 염증의 예방 가능성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경희대 식품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는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섭취를통한 지방생성 억제 및 항염증 기능을 알아보고자 한 이번 실험에서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에너지 소비 증가 효과에 따른 체중 증가 억제현상 및 염증억제 기능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실험 결과의 의의를 밝혔다.

광동제약 F&B제제연구팀 우문제 이사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옥수수수염이 비만 및 만성 염증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원료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며, “광동제약은 향후에도 옥수수수염의 과학적인 효능 연구를 지속하고 이를 이용한 우수한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관련 전문 학술지에 논문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