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초음파 ‘횡파탄성영상’ 신의료기술 인정

정희석
발행날짜: 2016-11-10 13:43:12
  • 간섬유증 진단 및 유방병변 진단 안전성·유효성 입증

도시바 초음파 기술인 ‘횡파탄성영상기술’(Shear Wave Elastography)이 지난 8월·10월 심평원으로부터 간섬유증 진단 및 유방 병변 진단 안전성·유효성 평가에 대한 심의를 통과해 신의료기술로 등재됐다.

기존 변형탄성영상기법(Strain Elastography)은 의료진이 초음파 탐촉자를 컴프레션 해 체내 의심 병변 탄성도(Elasticity)값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의료진의 기술 숙련도와 컴프레션의 어려운 부위 진단 시 적용 제한이 있었다.

반면 횡파탄성영상기술은 초음파 프로브에 강한 초음파 푸쉬 펄스(Push Pulse)를 발생시켜 이후 전단파인 S-Wave 횡파가 체내 조직 병변 부위를 지나며 조직별 탄성도에 따른 속도 변화를 트래킹해 수치를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영상기법으로 사용자의 임의적인 조작이 필요 없어 데이터 신뢰도를 배가시킨다.

특히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안전성·유효성 평가 결과에서 횡파탄성영상기술은 일반 간섬유화 검사(Fibro Scan)와 비교 시 진단 정확성이 임상적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유효한 검사임이 입증됐다.

더불어 유방 초음파 검사에 있어서도 추가로 횡파탄성영상기술을 시행할 경우 진단 정확성이 기존과 비교해 동등 이상이며 동시에 생검률을 감소시킬 수 있어 유효한 검사라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횡파탄성영상기술을 탑재한 도시바 초음파진단기 보유 병원은 비급여 진료 코드 신청이 가능해졌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