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 추가접종 기간 단축…30세 미만 화이자 권고

발행날짜: 2021-11-17 15:23:50
  • 질병청, 60세이상 접종간격 기존 6개월→4개월로 수정
    AZ백신 접종 종료…30세미만 기본접종 모더나 대신 화이자

질병관리청이 60세 이상의 고령층을 대상으로 추가접종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4개월로 단축했다.

또 30세 미만의 경우 기본접종시 모더나 대신 화이자 백신을 권고하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접종을 점진적으로 종료키로 했다.

질병관리청 전경.
질병청은 17일 추가접종 간격을 기존 6개월 이후로 권고했던 기준을 변경했다.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시설,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 입원·입소·종사자 및 의료기관 종사자 등은 4개월 이후 추가접종토록 했다.

이와 더불어 50대 연령층과 우선접종 직업군(군인, 경찰, 소방 등) 등은 5개월 이후로 단축 조정했다.

이는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접종을 조기에 확대 실시해 신규확진 및 중증환자 발생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또한 30세 미만에 대해서는 기본접종(1, 2차 접종)을 모더나 대신 화이자 백신으로 권고하고 모더나 백신으로 1차접종한 30세 미만의 경우 2차 접종은 화이자 백신 접종을 권고했다.

이는 외국 사례에서 독일, 프랑스 등 30세 미만의 연령층에서 심근염, 심낭염 발생률이 모더나 백신에서 더 높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한 것.

한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차 접종은 11월 말까지, 2차 접종은 12월 말까지로 점진적으로 종료할 계획이다.

이는 하루 평균 약1천건 미만의 접종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적으로 접종 건수가 감소하고 이는 추세를 반영한 것.

다만, 이미 접종이 예약된 자에 대해서는 일정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