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 치료제 급여 확대

발행날짜: 2022-02-03 11:34:49
  • 필라델피아 염색체 변이 여부 무관 급여 치료 가능해져

[메디칼타임즈=황병우 기자] 한국화이자제약은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 치료제 베스폰사(성분명 이노투주맙오조가마이신)가 2월부터 급여가 확대적용 된다고 3일 밝혔다.

베스폰사 제품 사진.

이번 베스폰사의 급여 확대는 이전에 1가지 이상의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KI)에 실패한 적이 있는 필라델피아 염색체 양성인 재발 또는 불응성 전구 B세포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 성인 환자 3차 치료 이상에 적용되고 관해유도요법 최대 2주기 급여가 인정된다.

이후 조혈모세포이식(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 HSCT)이 권고되며 완전관해(CR/CRi)를 나타내는 환자 중 동종조혈모세포이식 사전 승인을 받은 경우에 한해 1주기 추가 투여할 수 있으며 본인부담금 30%의 급여가 적용된다.

이로써 베스폰사는 성인 재발 또는 불응성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 환자의 필라델피아 염색체 변이 여부와 관계없이 급여 치료가 가능해졌다.

베스폰사는 2019년 1월 필라델피아 염색체 양성 및 음성 관계없이 허가를 받았으나 같은 해 10월 필라델피아 염색체 음성만 급여가 인정된 바 있다.

베스폰사는 급성 백혈병 분야의 최초 항체-약물 결합체(ADC)로 주로 B세포 전구체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 암세포 표면에 발현되는 항원 CD22를 표적하는 항체 이노투주맙과 세포독성약물인 칼리키아마이신이 결합해 암세포의 사멸과 파괴를 유도한다.

이러한 기전을 통해 기존 항암화학요법보다 강력한 효력을 보이며, 기존 항암화학요법 대비 완전관해율(CR/CRi)을 유의하게 개선시켜 환자가 보다 성공적으로 조혈모세포이식까지 갈 수 있도록 돕는다.

베스폰사의 급여 기준 확대는 필라델피아 염색체 양성 또는 음성인 재발 또는 불응성 CD22 양성 전구 B세포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 성인 환자 326명을 대상으로 베스폰사와 기존 항암화학요법의 치료 효과를 평가한 3상 INO-VATE 임상연구에 근거해 이루어졌다.

INO-VATE 연구의 베스폰사군과 항암화학요법군의 각각 13.4%(22/164명), 16.7%(27/162명)을 차지한 필라델피아 염색체 양성 환자의 후향적 분석 결과, 베스폰사군의 완전관해율은 72.7%(16/22명)로 항암화학요법군의 55.6%(15/27명)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이진 않았으나 수치적으로 높았다.

조혈모세포이식 달성률은 베스폰사군에서 41%(9/22명)로 항암화학요법군의 19%(5/27명) 대비 약 2배 높은 수치를 보였다.

화이자 아시아 클러스터 의학부 총괄 마무드 알람은 "급여 확대를 통해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었던 백혈병 환자들에게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돼 의미 있다"며 "환자들의 치료 환경을 개선하고 혁신적인 치료제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5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ㅂㅗㅇ지 2011.09.04 14:14:23

    공부도못한 것들이 돈은 디립다버네
    공부 못한 봉지가 벼슬이다 벼슬..
    노무현때 봉지 잘 비벼서 보건부 장관 해먹고, 간호등급제 만들어서 연봉 왕창 올리고, 심평원에 상주하면서 의사 때려잡기에 골몰하고,,간호봉지가 갑이셨제~~

  • 곤란해 2011.09.04 11:21:12

    복지부는 간호사협회 하수인인가?
    일부가 전체됩니다..
    처음엔 최소한,부분으로 시작했겠지만 한번 시작된 이상
    영역은 점점 확대된다는게 문제겠죠..
    간호사들도 이걸 노리고 있는거구요..
    전문간호사를 활용하자는 방안은 간호사협회에서 줄창 주장하던 방법인데,
    결국 간협 입김대로 되는군요..
    멍청한 의대교수들은 여기에 동조하면서 놀아나고있군요..

  • 해피엔딩 2011.09.04 10:24:07

    결국 외과교수들 바람대로 되겠네
    진료권도 서서히 간호사한테 넘어가고,
    처방권은 약사한테 넘어가고,
    의사들은 먹고살기 더 살기 팍팍해지고,
    총액계약제까지 되서 좆망..

  • 환자 2011.09.04 10:13:17

    의사도 별 거 아니었구만..
    간호사도 몇시간 교육받으면 의사업무 할 수 있는거구나..
    별것도 아닌게 똥폼잡고 개지랄이야..

  • 국민이자 환자 2011.09.03 19:19:40

    그 현실이라는 게 돈인가?
    PA 양성화하고 보자는 얘긴가? 당신들의 사랑하는 사람은 PA 손에 맡겨질 가능성이 1%라도 없다 생각하는 건 아니겠지? 돈 때문에 생긴 PA 라서 써 먹어야 남는 장사이기 때문인가? 저질 의료 반대한다 무슨 이유 무슨 핑계를 대더라도 PA는 틀렸고 아니다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