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척추측만증’... 서울아산 이춘성

장종원
발행날짜: 2005-04-22 11:20:54
  • 질의응답 형식, 환자 사례 소개로 일반인 이해 도와

척추측만증(脊椎側彎症, Scoliosis)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도우는 책이 최근 국내에서 출간됐다.

서울아산병원 이춘성 교수(정형외과)가 쓴 ‘척추측만증’은 국내 척추분야의 최고 권위자답게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척추측만증에 관한 의학적 지식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질의응답 형식을 빌어 전달하고 있다.

척추가 옆으로 휘는 병인 척추측만증은 최근 학교검진을 시행하는 학교들이 늘어나면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종종 발견되고 있는데, 일단 진단을 받게 되면 무슨 희귀한 병에 걸린게 아닌가 하고 당황하게 된다.

다른 질병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치료방법이나 자료를 구하려 하지만 쉽지 않은 게 바로 척추측만증이다.

이 교수가 쓴 이 책은 ▲ 척추의 만곡에 관한 설명 ▲ 측만증의 분류와 원인 ▲ 측만증의 진단과 검사 ▲ 측만증의 치료 방법 ▲ 실제 환자 치료의 예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척추측만증과 관련해 체계적으로 설명한 책을 구하기가 어려웠던 환자나 보호자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자인 이춘성 교수는 “최근 척추측만증에 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사실과는 다른 잘못된 내용들이 전달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하고 “척추측만증이라는 질환에 대해 전문적인 내용으로 치우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알기 쉽게 소개하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