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한.일 생물정보학 연수 개최

조형철
발행날짜: 2003-08-14 10:58:27
  • 한-일 과학기술포럼 후속조치...생물정보학 저변확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양규환) 국가유전체정보센터는 일본 국립유전학연구소 산하 DDBJ(DNA 데이터뱅크)와 공동으로 '제2차 한.일 생물정보학 연수과정'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2002년 양국 정부간 개최된 '제4차 한-일 과학기술포럼'의 후속조치로 개최되는 이번 연수는 한.일 양국 생물학과 및 전산학과 학부생 30명을 대상으로 17일부터 21일까지 4박 5일간에 걸쳐 실시된다.

이번 교육과정에는 일본의 다카시 고조보리(국립유전학연구소 정보생물학센터장) 요시오 다테노(국립유전학연구소) 히데미 와타나베(나라과학기술연구소), 국내의 김주한(서울대) 박종화(KAIST) 김상수(생명연) 등이 강사로 참가해 생물정보학의 기본개념, 비교유전체학, 기능유전체학, 프로테옴정보학, 바이오 DB와 서버 구축 등을 주제로 강연하고, 실습도 병행할 예정이다.

양 원장은 "인간게놈해독으로 전세계적으로 유전자 정보 전쟁이 시작되었다"며, "불모지나 다름없는 국내 생물정보학의 저변확대와 전문가 양성을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유전체정보센터는 2001년 10월 과학기술부의 지정을 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범국가적인 유전체 연구정보 인프라 제공, 통합 DB 구축, 국내 유전체 연구기관간 유기적인 네트웍 구축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