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원료 감기약 전문의약품 전환

박진규
발행날짜: 2005-09-22 13:01:21
  • 식약청, 미국 S성분 판매제한법 적용도 고려

[메디칼타임즈=] 의사의 처방 없이 판매하고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감기약의 S성분이 필로폰 제조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는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의 지적에 대해 식약청이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희성 식품의약품안전청 의약품안전국장은 22일 복지부 브리핑룸에서 S성분의 관리방안과 관련한 긴급 브리핑을 갖고 현재 정제 시럽제 캅셀 형태로 시판되고 있는 690품목 감기약 대부분에 이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며 안전성 경제성 편리성 등 모든 부분을 고려해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가마약류대책협의회 및 관계전문가들의 의견수렴에 나설 계획이다.

식약청은 또 불법 마약류 제조에 대한 해외 유출을 막기 위해 마약류대책협의회를 통해 검찰과 경찰, 관세청, 국정원, 복지부 등 관련부처와 면밀히 협조해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로 했다.

식약청이 우선 검토중인 방안은 S성분 포함 감기약을 전문의약품으로 전환하거나 향정신성의약품과 같이 1일 사용량 및 1일 판매 사용량을 제한하는 것이다.

식약청은 또 얼마전 미국 상원에서 통과된 ‘S 함유제제 판매제한법’을 참고해 약국에서 전면진열 금지, 1인당 구입가능량 7.5mg 이내로 제한, 구입시 신분증 제시 및 서명의무화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다.

하지만 이들 감기약에 대한 대책이 빠른 시간안에 마련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 국장은 “문제가 된 감기약이 6품목에 불과하다면 대책마련이 쉽지만 모든 감기약에 S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급하게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본다”고 말했다.

식약청은 덧붙여 우리나라는 헤로인 필로폰 코카인 등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S성분 등 23개 원료물질을 관리하는 UN협약에 가입해 2003년부터 슈도에페드린을 포함한 1군 15개 원료물질 수출입시 반드시 식약청장 승인을 받도록 하는등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지난해 불법마약류 제조사범이 단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5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진짜 의사 2006.02.16 07:15:17

    밑에 다 약사들이구만
    ㅋㅋㅋ 약싸개들아 감기약 다 전문약 전환될까봐 걱정이냐?

  • 의사 2005.09.23 01:22:15

    고경화나 기자나 다들 간경화가 심한건지...
    이건 도무지 우스워서 말도 잘 안나온다. 간성혼수야 분명해.
    S 성분이라고 써 있어서 그 사이 모든 감기약에 내가 모르는 뭐가 다 첨가되었나 한참 생각했네. 약싸개가 그렇게 말하나 본데 그런건 좀 걸러 들어라. 니가 무슨 살인범 쫓는 부서 기자도 아니고... 참 우습다.

    그리고 국감 때 마이크 한번 잡아보겠다고 평소엔 룸이나 들락거리다가 부랴부랴 보좌관 시켜서 한 두 줄 '공부'했나본데, 아래 말씀들 처럼 넌 나중에 니 옆에서 의사가 환자에게 약 주는거 보고 '저 새끼가 감히 환자 입에 TNT 를 넣는다' 하고 외칠 놈이다.
    물론 규제가 필요하지만, 이런 식의 말도 안되는 방법과 설명은 좀 자제해라. 그리고 약 유통 구조가 후진국 수준인데 왜 자꾸 선진국 실태를 들먹이니?

    아프리카에서 그런거 규제 한다는 얘기 없더라. 의료 수준이 맘먹는 아프리카나 아프가니스탄 자료나 비교 분석해라.

    이 꼴통아.

  • 어이없어 2005.09.22 20:33:44

    그런노력할바엔 삼일제약공장을 털겠다...미친뇬
    완전 코메디를 하는 구만...그럼 명문제약은 tnt 생산공장이냐? 무식해도 너무 무식해....

  • 무뇌충이네 2005.09.22 20:27:55

    고경화는 문희준이나 김일병수준이구나 ㅋㅋ
    고경화야 어떤 미친사람이 슈도에페드린을 추출해서 쓰냐 제형에서 생기는 불순물은 어떻게 제거할래? 그래서 주사제로 쓸만한 순도가 나오냐? 이런 무뇌충은 nitroglycerin설하정가지고 tnt만든다고 뻥칠 인간이네 완전 무뇌충이군...

  • 답답 2005.09.22 17:08:22

    성분명 써주시는 쪽이...
    슈도에페드린은 영문명이 Pseudo..로 시작하므로 S성분이라고 축약한 것은 부적절합니다.
    또 슈도에페드린은 용의자가 아닙니다.
    굳이 성분명을 감출 이유가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오히려 함부로 써선 안될 약이라면 성분명을 알리는 일이 바람직하다고 보므로, S성분이라고 하지 말고 그냥 슈도에페드린이라고 쓰십시오.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