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로타바이러스 백신 美자문위 추천

윤현세
발행날짜: 2005-12-16 01:37:52
  • '로타텍' 안전하지만 승인후 장기연구 필요

미국 FDA 자문위원회는 머크가 개발한 로타바이러스(rotavirus) 백신인 로타텍(Rotateq)이 소아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짓고 만장일치로 승인을 추천했다.

그러나 최종승인 후 추가적인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장기간 연구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은 소아에서 중증 설사를 유발하며 대개 개발도상국 소아에서 발병하는 질환.

이전에 와이어스가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시판했었으나 이후 장폐색을 일으키는 장중적증 부작용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나 1999년 시장에서 철수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로타텍 심사에도 이런 문제가 주안점이 됐었는데 로타텍의 경우 위약과 비교했을 때 장중적증 발생률에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타텍은 최근 관절염약 바이옥스의 시장철수로 거대한 제품책임소송에 휘말린 머크가 시판승인을 기대하는 3종의 백신 신약 중 하나로 일부 증권분석가는 연간 최고매출액으로 5억불 가량을 예상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