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트랄XL 초기 반응이 수술의 예측인자

주경준
발행날짜: 2006-05-22 10:50:34
  • 유럽비뇨기확학회서 전립선비대증 새 지견 발표

[메디칼타임즈=] 자트랄XL(성분명 알푸조신)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변수 그 자체가 기저임상변수보다 의미있는 급성요폐 및 전립선 비대증 관련 수술의 예측인자가 된다는 최신 지견이 발표됐다.

클라우스 로에르본박사는 전립선비대증(BPH)과 하부요로증상(LUTS) 치료에 대한 새로운 지견을 최근 열린 유럽비뇨기과학회에서 발표했다.

로에르본 박사에 따르면 배뇨 후 잔뇨는 전립선 비대증 예측인자로, 전립선 치료 시에는 연령, 하부요로증상, 최대요속, 배뇨후 잔뇨, 전립선 비대정도, 전립선 특이항원 농도 등의 ‘기저상태 변수’ 뿐만 아니라, ‘역동적인 변수’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

‘역동적인 변수’는 임상의들이 환자 진료 시 문진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보고서에서는 하부요로증상을 가진 환자에서 알푸조신의 초기 치료반응이 향후 전립선비대증 치료예측에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사실이다.

자트랄XL(알프조신)을투여받은 6,523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Alf-One연구를 통해 기저상태 변수, 역동적인 변수 등과 심각한 결과 발생 위험과의 연관성을 연구한 결과 자트랄XL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변수 그 자체가 기저임상변수보다 더 의미있는 급성요폐 및 전립선 비대증 관련 수술의 예측인자가 로 파악됐다.

또 자트랄 투여가 급성요폐(0.5%) 및 전립선 비대증 관련 수술(1.1%)의 발생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했다.

아울러 로에르본 박사는 전립선 비대증에서 사정장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치료에서 성기능 평가를 위한 새로운 도구로 발기부전 외에 사정장애, 성생활 만족도와 같은 다른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MSHQ (Male Sexual Health Questionnaire)를 추천했다.

이여 전립선비대증 치료제의 성기능에 대한 효과를 비교를 분석한 결과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등의 5- α reductase 저해제는 위약과 비교하여 발기부전, 사정장애, 성욕감소 등의 위험을 증가시키지만, α1 차단제의 경우는 위약군과 유사한 정도의 발기부전의 증가 및 성욕감소를 보였다. 단 사정에 대한 효과는 약물마다 달랐다.

α1 차단제중 탐수로신은 다른α1 차단제에 비해 사정장애의 위험성이 높고, 사정량 감소를 유발하는 반면, 알푸조신은 사정장애의 유발은 없었다.

끝으로 로에르본 박사는 전립선비대증 치료 시 하부요로 증상과 발기부전, 이들 두 질환의 치료에 대한 동시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PDE-5저해제와α1차단제의 병용을 권장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12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영리... 2005.06.10 16:08:50

    영리법인 도입 반대
    영리법인 도입되면 경쟁력 있는 몇몇 대형 병원들은 얼씨구나 할것이다, 물론 능력있는 의사들도 인센티브 졸라 받으니까 좋다고 할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동네 의원들은 오히려 피해자가 될것이다.영리법인이라는 것이 투자자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해 줘야 하는것인데 그러기 위해 비급여 부분을 이빠이 올릴것이고 그러다 보면 국민들도 양극화로 나눠져 사회 불안만 가중될것이다.

  • 시민 2005.05.19 10:44:34

    영리법인 허용하면 결국 국민만....
    경제특구지역내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영리법인이 허용되면 거대자본을 앞세운 대형병원들은 살아 남을지 몰라도 동네 의원들은 더 힘들어 지는게 뻔한 이치이고, 수가 상승으로 건보재정은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설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이치 아닌가. 보건의료를 어찌 기업논리에 맞출수 있단 말인가...영리법인 허용은 말도 안되는 것이다.

  • 사이폴 2005.05.19 07:56:37

    동네의원(개원의)는 거대자본의 피해자로 남는다
    영리법인병원 도입정책에 이미 재벌들은 TF를 꾸려 사업참여 머리를 돌리고 있단다.

    의료를 시장경제에 내팽개치면 소위 잘나가는 의사는 성과급 왕창 받겠지만 대부분 의사는 자본의 노예가 되고 개원의는 동네 구멍가게 수준에 머물것이다.

    의료발전은 없고 뻥튀기 된 국민의료비 부담으로 재벌만 살판난다. 그렇다고 부풀려진 의료비가 의료인에게 돌아갈것인가? 천만의 말씀이다...

  • 니가시민? 2005.05.19 00:28:37

    지랄하네 병신들
    이럴 시벌년의 시민단체들은 뻑하면 지들이 시민을 대변한다고 지랄이다.

    그럼 니들이 주장하는 무상의료가 국민의 건강권을 지킬 것 같냐 이씨벌년들아?

    캐나다 무상의료하는데 재정의 55%를 쏟아붇는데더라...

    그 세금은 다 누가 내는건데?

    현재의 시스템은 값싸고, 질도 떨어지지 않으며, 신속성은 우수하다.

    여기에서 무언가 대안을 찾으려 해야쥐...

    인기성 발언이나 하려는 무뇌아들...

    에이 퉷!!!

    경제적 약자에게는 최소한의 건강권을 보장해주고, 있는 놈한테는 지가 하고싶은거 다해주는게 선이라 생각한다.. 이 병신들아

    돈없어서 병원 못가는 일부 국민들 위해 싸구려 의료를 전국민에게 강요한다는 게 말이나 되냐? 이시벌 것들아?

    돈 있는 일부 환자들을 기준으로 정책을 짠다는 것이 문제 많은 것 처럼, 없는 일부 국민을 기준으로 삼아 의료의 공급에 대해 논하는 것은 넌센스다 이 병삽덜아....

    뇌가 있으면 생각좀 해라...

    니네 엄마 죽어가면 보건소가서 진료 받을래?

    니들 아는 병원노조 간부한테 전화해서 최고 훌륭한 의료진한테 진료 받을거자나?

    안그래 이씨벌것덜아?

    아는 노조간부 없는 일반 시민들은 보건소에서 싸구려 진료나 쳐받아란 말이냐?

    이런 개새들...

    눈깔을 뽑아먹을 새끼들...

    좀 제대로 된 사고좀 해서 국가와 사회와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정책을 주장해라...

    병신 새끼덜아

  • 꼴통의사들 2005.05.18 23:56:06

    무식한 꼴통 의사들, 공부 좀 하세요.
    영리의료법인 되면, 의원급 의사들은 지금 보다 훨씬 더 어려워진다. 국민에겐 재앙이고, 재벌과 자본만 좋은 일이지..
    제발 철 없는 일부 의사들은 정신 좀 차리세요. 과격한 글 좀 여기저기 뿌리고 다니지 말고...

  • 의사 2005.05.18 22:57:28

    미안하지만
    1. 시민단체가 시민의 대변인이라고 시민들 중 누구 하나라도 위임장을 준 적이 있던가? 그리고 시민단체의 주장이 틀렸을 때 책임지는 사람이 있는가?

    2. 사회주의가 아니고 공산주의가 아닌 다음에야 자기 노력한 만큼 댓가를 받고 사는게 당연할 지인데, 자기들이 할일 없이 이상한 단체난 만들고 그걸 믿고 떠들고 사는 덜떨어진 하등 동물이라고, 남들 놀 때 열심히 일해 번 돈으로 거기에 합당하는 서비스를 세금 내는 돈으로 사고 누리겠다는데 무슨 잡말이 많나? 2등이 있는 이유는 1등이 있기 때문이고, 1등이 있는 이유는 자유 경쟁 하에서 더 노력한 사람이 있기 때문인데 뭐가 잘못 되었나? 그럼 지들은 왜 서울역 거지들처럼 입고, 먹고, 걸하고 살지 못하나?

    사람 위에 사람 없다. 하지만, 사람의 노력과 그 결과는 차이를 둬야 한다. 그게 싫으면, 북한으로 가라.

  • 짱구 2005.05.18 14:34:16

    시민단체 시민못쓰게 하자
    개나닭이나 시민...

  • 3류 2005.05.18 13:22:22

    미테4번은 모가지에 걸린 보험목줄이 영광스런가보다.
    니 목줄은 금테로 해주디??

  • ... 2005.05.18 12:41:06

    이번에는 시민단체 주장이 일리가 있다
    영리를 추구하는 재벌기업이 의원까지 잠식하면
    동네마다 삼성,LG,현대의원 병원등이 생기고
    과도한 이윤추구로 국민들 부담도 늘고 기존
    의원급 도산이 불보듯 뻔하다

  • 망조 2005.05.18 12:37:23

    한국은 시민단체행세하는 실업자들 다 쓸어버리지 않는한
    희망이 없다.
    조선시대로 회귀할 것이다.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