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출혈과다에 자궁내기구가 더 나아

윤현세
발행날짜: 2006-08-14 01:42:44
  • 열풍선절제술에 비해 비용도 적고 효과도 좋아

월경출혈이 과다한 여성에게 열풍선제거술(thermal balloon ablation)보다 레보노제스트렐(levonorgestrel)이 방출되는 자궁내기구(IUD)가 비용대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BJOG에 발표됐다.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의 P.M. 브라운박사와 연구진은 열풍선절제술과 IUD의 비용대비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오클랜드의 국립여성병원에서 월경장애가 있는 여성 79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절반 가량은 열풍선절제술을, 나머지 절반은 IUD를 시행했는데 그 시술비용은 각각 약 160만원, 85만원으로 IUD 시행시 더 저렴했으며 삶의 질도 IUD 시행군에서 약간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열풍선절제술과 IUD 사이에 효과 차이가 작기는 하지만 IUD가 가격도 저렴하고 효과도 더 나은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지었다.

한편 이전 연구에서도 IUD 시행시 열풍선절제술에 비해 출혈량을 더 줄인 것으로 보고됐었다. 열풍선절제술은 가열 팽창된 풍선이 삽입되어 자궁내막조직을 제거하여 월경기간 동안 출혈량을 감소시킨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