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천식제 '프라네어 캅셀' 발매

이창진
발행날짜: 2008-03-04 20:18:01
SK케미칼(대표 김창근)은 4일 "천식치료제 '프라네어 캅셀'(사진, 성분명 Pranlukast hydrate 112.5mg)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프라네어 캅셀의 주성분인 프란루카스트는 기도 내에 염증, 수축, 과민반응을 유발하는 기관지 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물질인 루코트리엔의 작용을 차단하는 탁월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물에 잘 녹지 않아 20% 내외의 낮은 생체흡수율이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었다.

이에 SK케미칼은 프란루카스트의 생체내 용출률을 25배 향상시킨 핫멜팅 기법(hot-melting)을 통해 프라네어 캅셀 개발에 성공하고 제제특허를 출원했다.

고체분산체인 프라네어 캅셀은 용출률과 생체이용률을 현저히 개선시켜 기존 동일성분 제제의 절반 용량으로 동등한 약효를 거둘 수 있어 환자의 경제적 부담은 줄이면서도 복용의 편의성은 향상시켰다.

또한 기관지 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 치료를 위해 쓰이는 항 히스타민 제제보다 100~1000 배 강력한 기관지 수축 억제 작용을 나타내므로 호흡발작 예방효과와 알레르기성 비염의 3대 증상(재채기, 콧물, 코막힘)을 모두 개선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K케미칼 이인석 마케팅 본부장은 “대기오염과 새집 증후군 등으로 인한 천식, 알레르기 환자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면서 “프라네어 캅셀은 새로운 제제 기술로 환자의 편의성은 높이고 약가 부담은 줄인 최상의 천식치료제”라고 강조했다.

국내 천식 치료제 시장은 약 1500억 규모로, SK 케미칼은 내년까지 프라네어를 100억대 품목으로 성장시킨다는 목표이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