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입구역, 재개발로 호재 예고"

메디게이트뉴스
발행날짜: 2009-12-30 11:33:38
  • [개원입지네비게이션]지하철역 중심으로 상권 성장 전망

메디칼타임즈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개원을 준비 중인 예비개원의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빠른 개원입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격주로 '개원입지 네비게이션'칼럼을 연재한다. 칼럼제공은 골든와이즈닥터스 입지컨설팅팀이 맡을 예정이다. 편집자주
신림역과 더불어 관악구의 대표적인 상권으로 꼽히는 서울대입구역은 1980년대까지만 해도 서울대학교 학생들과 인근 주민들을 위한 지하철역으로서의 기능에 불과했다.

그러나 봉천동 달동네 일대의 대규모 재개발 사업의 진행과 이에 따른 유동인구가 급증하면서 상권내 상가의 매매가 및 임대료가 급등하고, 신규 상가와 주상복합건물의 분양이 계속되면서 새로운 상권으로 부상하고 있다.

서울대입구역 상권

서울대입구역상권은 서울대입구역을 중심으로 남측으로 관악구청(신축중) 북으로는 봉천시장을 포함하고 있으며, 남부순환로, 봉천로, 관악로 등이 연계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버스 노선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강북에서 상도터널을 지나 관악구로 들어오는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강남과 강북으로의 이동이 용이한 지역이다.

서울대입구 상권의 경우 서비스업의 비율이 가장 높은데 특히 오락서비스와 의료서비스의 비중이 높은 상황이다. 특이한 점은 상가매매의 경우 업종변환 보다는 동일업종에서 주인만 변경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서울대입구역상권특성

A지역은 봉천동고개 방향에 있는 대규모 아파트단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은행, 병의원, 각종도소매 점포들을 중심으로 업종이 분포되어 있다. 주간과 야간 모두 유동인구가 많으며 특히 30~40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다. 저녁시간과 야간에는 직장인들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아 여성과 소아를 대상으로 하는 진료과목이 유리하다. 그러나 남부순환로와 분리되는 지역이므로 진료권이 넓은 병의원의 경우 가시성 및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B지역은 서울대입구역에서 가장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주상복합 오피스텔과 쇼핑몰의 신축으로 차후 발전가능성이 큰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남부순환로를 접하고 있으며 ACE-A-ZONE, 신원메트로빌, 에그옐로우, 코업레지던스 등 대규모 신축건물이 들어서고 있다. 그러나 아직 상권이 정착하지 못하고 있는 관계로 유동인구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C지역은 서울대입구상권의 중심으로서 젊은층의 유동이 많은 지역이다. 배후에 서울대입구역의 유흥상권이 위치하고 있으며, 관악구청 및 주상복합건물 신축중이다. 유동인구는 많지만 주간에는 서울대학교 학생들과 일부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과 상권전체적으로는 야간에 유동인구가 더 많아지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한다.

D지역은 지역내에서 가장 낙후되어 있는 지역이며, 상권도 악한 지역이다. 남부순환로를 접하고 있지만, 대형 개발호재는 없는 상황이며 차후 상권발달요인도 없으므로 상권의 변동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버스노선의 역할이 큰 특징

서울대입구역상권은 지하철이 가장 큰 접근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내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경우에는 버스를 이용한 이동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버스노선 많고 다양하고 때문에 접근성에 큰 역할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남부순환로에는 군포, 안양, 금천구, 구로구 등을 경유하는 광역노선 버스들이 많은 상황이며, 관악로에는 관악구와 서울대학교내를 운행하는 버스들이 많다.



봉천동 동별 세대현황

서울대입구역상권은 광역상권이지만 배후세대의 역할이 매우 큰 지역이기 때문에 배후세대가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서울대입구역상권 개원입지 전망
서울대입구역상권은 배후에 위치한 배후세대가 큰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경전철 서부선연장이 거의 확정적인 서울대입구역이 있어서 관악구 전체적으로 서울대입구역상권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므로, 인근지역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다. 기존에는 관악로를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어 양분되어 있었으며, 신축건물이 많지 않아 상권발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남부순환로를 중심으로 ACE-A-ZONE, 신원메트로빌, 에그옐로우, 코업레지던스, 대우디오슈페리움 등이 들어선 상태이며 서울대입구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그러나 신림역상권과의 경쟁은 피할수 없는 상황이므로 신림역상권에 위치한 병의원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신림역상권의 경우 최근 준공된 쇼핑몰을 제외하면, 대부분 노후화된 건물이 많고 주차가 불편하기 때문에 우수한 대중교통이용 및 주차환경을 이용하여 마케팅계획을 세운다면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