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차세대 항생제 '메로페넴주' 발매

이석준
발행날짜: 2010-10-04 11:35:17
  • "광범위한 항균효과, 감열패혈증, 세균성 수막염 등에 효과"

㈜대웅제약(대표 이종욱)은 4일 내성균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광범위한 항균력을 가지고 있는 항생제 '메로페넴주'를 발매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항생제는 물질의 구조, 약효, 어떤 증상에 사용되느냐에 따라 베타락탐계, 퀴놀론, 아미노글리코사이드 등으로 분류되는데, 메로페넴주는 카바페넴 계열로 탁월한 효과로 차세대 항생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회사측에 따르면, 메로페넴주는 병원성 폐렴,복막염 환자에서 의심되는 감염이나 패혈증 및 세균성 수막염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다.

보통 항생제는 두 가지 이상 쓰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발생되는 내성으로 약효가 떨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메로페넴주는 다른 항균제와의 병용사용시 내성이 최소화되어 약효력을 유지한다.

또 세포벽 합성 과정에 작용한다. 외막(세포벽을 둘러싸고 있는 막)을 어느 정도 통과하느냐가 약의 효과와 연결이 되는데 메로페넴주는 높은 외막 투과성도 장점으로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항생제 사용시 자주 나타나는 구역,구토의 부작용도 적다.

회사측은 "이번 발매로 주사 항생제 계열 중 고성장 품목을 확보했으며, 향후 전 계열 파이프라인 확보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