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생존자, 검진통한 종양 발견 비율 더 낮아

윤현세
발행날짜: 2011-02-23 09:15:59
  • 시드니 대학 연구팀, JAMA지에 발표

유방암이 발생한 적이 있는 여성의 경우 유방 촬영으로 인해 새로운 종양 발생을 찾아내는 확률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JAMA지에 실렸다.

유방암 생존자의 경우 유방암 병력이 없는 여성에 비해 새로운 암 발생의 위험이 더 높다. 그러나 이들의 검사에 대하 연구 자료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시드니 대학 레스 어위그 박사는 유방암 생존자 및 유방암이 없는 대조군 12만명의 검사 결과를 비교했다.

연구결과 유방암 생존자의 경우 검사에서 암을 놓치는 경우가 11%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방암 촬영에서 암이 있는 것으로 오진 받는 경우도 1% 더 높았다.

특히 유방암 생존자의 경우 검진보다는 증상에 의해 암을 찾아내는 경우가 유방암이 발생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2배 더 많았다.

어위그 박사는 특히 암 발생 나이가 어리고 치밀 유방인 여성의 경우 추가적인 검진을 통해 암 검진 비율이 증가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