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발작 당뇨병 환자 혈당통제 중요

윤현세
발행날짜: 2005-05-05 09:11:26
  • 혈당통제 안되면 사망률 유의적 증가

심장발작이 발생했던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통제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European Heart Journal에 실렸다.

스웨덴의 캐롤린스카 연구소의 라즈 라이덴 박사와 연구진은 심장발작으로 생각되는 사건이 있었던 1천2백명 이상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이들은 세 군으로 나누어져 두 군은 인슐린을 중심으로 혈당을 조절하고 나머지 한 군은 표준치료법으로 혈당을 통제했다.

그 결과 첫 24시간 이후에는 인슐린 투여군에서 혈당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될수록 세 군 간에 차이가 없어졌으며 사망률도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다만 혈당조절이 안되어 고혈당이 된 환자의 경우 사망 위험이 증가하여 인슐린 사용여부보다는 혈당이 적합하게 통제되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덴 박사는 심장발작을 경험한 2형 당뇨병 환자는 혈당을 엄격하게 통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