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단기간 기억·집중력 향상시켜

윤현세
발행날짜: 2005-12-01 05:27:40
  • 카페인 섭취직후 기억, 집중 관련 대뇌부문 활성

카페인 섭취로 단기간 기억력 및 집중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방사선학회에서 발표됐다.

오스트리아 인스브룩 대학의 플로리언 코펠스태터 박사와 연구진은 카페인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카페인을 100mg(커피 2잔 정도에 함유된 카페인 분량) 섭취하도록 한 후 15명의 대뇌를 기능적 자기공명촬영을 했다.

임상대상자는 12시간 동안 카페인을, 4시간 동안 니코틴을 소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카페인을 섭취했으며 문자의 순서를 맞추도록 하는 단기 기억력 검사도 시행됐다.

촬영 결과 카페인을 섭취한 직후 기억과 관련된 대뇌 전두엽과 집중력을 통제하는 전방대의 활성이 증가했으며 문자의 순서를 기억하도록 한 단기 기억력 검사에서도 기억력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적인 1일 평균 커피 소비량은 1.5잔(카페인 75mg). 기호식품인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중추신경흥분제로 미국에서 1일 평균 커피소비량은 4.5잔인 것으로 추정된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