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연골보충 ‘카티졸’ 치료효과 국제학술지 등재

정희석
발행날짜: 2019-08-05 19:55:04
  • 200명 환자 대상 임상시험…통증 완화효과 입증

세원셀론텍(공동대표 장정호 유승주)은 손상된 관절연골을 보충하는 ‘카티졸’(CartiZol) 치료효과를 입증한 임상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 ‘CARTILAGE’에 등재됐다고 5일 밝혔다.

카티졸은 결손 또는 손상된 연골을 보충하기 위해 세원셀론텍이 독자 개발한 생체적합물질 ‘바이오콜라겐’을 관절강 내 투여하는 콜라겐사용조직보충재.

논문에 따르면, 무릎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200명(시험군 101명·대조군 99명)을 무작위 배정해 치료 6개월 후 관찰한 결과 바이오콜라겐(카티졸)을 주입한 환자군에서는 유의미한 통증완화 효과가 있었다.

특히 통증평가지수(VAS)가 20% 또는 40% 개선된 환자 비율 또한 바이오콜라겐을 주입한 환자군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해당 논문은 “결과적으로 바이오콜라겐의 관절 내 주사(카티졸)가 무릎관절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카티졸은 골관절염 및 다양한 관절연골 손상에 의한 통증을 조절하는 치료 대안으로 간주된다”고 평가했다.

서동삼 세원셀론텍 재생의료시스템혁신센터장은 “이번 논문은 총 200명의 환자와 5개 주요 대학병원이 참여해 이중맹검, 무작위 배정, 위약 대조 방식 등 임상시험을 통한 면밀한 비교평가를 바탕으로 카티졸의 치료성과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대대적인 시장 확대가 전망되는 관절연골용 조직보충재시장에 카티졸 출시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고 덧붙였다.

카티졸은 식약처 품목허가 및 복지부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시판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