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통제학회, '과학 발전과 삶의 질' 주제 학술대회 개최

발행날짜: 2023-12-08 18:09:12
  • 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와 공동 행사 개최
    고상백 회장 "과학기술 측면서 삶의 질 높이는 방안 논의"

한국위험통제학회가 오는 16일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위험통제학회는 오는 16일 연세대 보건대학원에서 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와 공동으로 '과학기술, 지속가능발전과 삶의 질'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과학기술이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환경적 문제해결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고, 이는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삶의 질' 주제로 기조강연을 준비했다.

또한 1부에서는 '위험과 지속가능성,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로 과학기술을 활용한 지속가능발전의 이해와 이행, 시민과학 커뮤니케이션 및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지식 소통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과학기술을 통한 환경적 문제해결과 삶의 질'이라는 주제로 민감취약계층 맞춤형 디지털 바이오 마커, 대기오염과 심혈관질환 및 환경유해인자와 퇴행성 뇌질환에 대해 발표한다.

UN 행복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득수준은 10위권 내외로 상위권인데, 행복지수는 61위이다.

특히 과거와 현재를 지표의 변화를 보면 우리나라는 더 좋지 않은 방향으로 후퇴하였고, 그 순위는 100위권 밖이다.

OECD 더 나은 삶의 지수(Better life index) 보고서에서 의하면 삶의 질 지표 중 우리나라에서 경제적 지표보다는 사회적 지표 및 환경적 지표가 매우 부족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위험통제학회 고상백 회장(원주연세의대)은 "과학기술 측면에서 경제성 측면 이외에 이런 건강과 삶의 질 요소에 기여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