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 많이 먹으면 노년기 시력 보호할 수

윤현세
발행날짜: 2006-07-12 01:49:03
  • 흡연은 노인 황반변성 불러..매주 2인분 이상 생선이 도움

흡연은 실명을 부를 수 있는 반면 생선 섭취는 노년기 시력을 보호한다는 연구 결과가 Archives of Ophthalmology誌에 실렸다.

미국 보스턴의 매사추세츠 아이 앤 이어 인퍼머리의 연구진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흡연자는 흡연한 적이 없는 사람보다 노화와 관련한 황반변성 위험이 2배 더 높게 나타났다. 과거에 흡연했다가 이후 금연한 경우에도 흡연한 적이 없는 사람보다 이런 위험은 더 높았다.

그러나 생선을 많이 먹은 사람의 경우 흡연자를 포함해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에 걸릴 위험이 덜했으며 특히 주당 생선을 2인분 이상 먹은 경우 가장 큰 예방효과가 있었다.

연구진은 노인 황반변성의 위험의 1/3가량은 흡연 때문일 수 있다면서 반대로 생선이나 오메가-3 지방산 섭취는 노인 황반변성 위험을 1/5 가량 줄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지었다.

황반변성은 안구 중앙 시력이 흐려지는 안과질환으로 60세 이후 실명의 주요 원인질환으로 꼽히고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