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0년후 흉부외과 전문의 부족 심각해

윤현세
발행날짜: 2009-07-28 09:32:52
  • 수요는 증가한 반면 지원자 수 지속적으로 감소해

미국은 10년 이후 흉부외과 전문의의 심각한 부족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보고가 Circulation지에 실렸다.

미국 의과 대학 협회 애툴 그로버 박사는 흉부외과 의사의 수가 20년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흉부외과 전문의의 절반이상이 50세가 넘었으며 15%는 65-74세 이라고 그로버 박사는 말했다.

현재 인구증과, 노화 및 의료패턴등을 기초로 볼때 흉부외과 전문의의 수요는 2025년까지 46%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새로운 의사들이 다른 과목을 더 많이 선택하고 기존의 의사들이 은퇴함에 따라 같은 기간 흉부외과의의 수는 21%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흉부외과 학회의 자료를 분석한 것. 2004년부터 2007년사이 흉부외과 레지던트 자리는 지원자보다 더 많이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런 원인으로 관상동맥 우회술의 시술횟수가 1997-2004년상이 감소했으며 많은 수술을 심장의(cardiologist)가 스텐트로 대체하고 있어 흉부외과전문의의 취업이 어려워진 점을 꼽았다.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앞으로 환자들은 비전문가의 수술을 받거나 치료가 미뤄지는 등의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연구팀은 우려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