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바이러스의 새로운 아킬레스건 발견돼

윤현세
발행날짜: 2010-10-22 09:36:20
  • M2 채널 억제시 모든 독감 바이러스 복제 억제할 수 있어

신종플루와 계절 독감을 유발하는 인플루엔자A형 바이러스의 영상에서 새로운 약점이 발견됐다는 연구결과가 Science지에 실렸다.

미국 브리그햄 영 대학의 데이비드 부사스 박사는 독감 바이러스의 약점은 바이러스의 번식을 도와주는 M2 채널이라고 말했다.

약 4년전 독감 바이러스가 아만타틴(amantadine)과 리만타딘(rimantadine)의 독감 약물에 내성이 발생한 것도 M2 채널의 미세한 변화 발생으로 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채널의 변화를 막을 경우 약물이 모든 독감 바이러스 균주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독감 바이러스는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며 이에 따라 새로운 백신을 매년 접종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독감 바이러스는 M2 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야 숙주를 감염시킬 수 있다.

연구팀은 M2 채널이 작동할 수 없게 할 경우 바이러스의 복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이를 가능케 할 모든 방법을 시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