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6개월간 모유만 먹이는 것에 의구심 제기

윤현세
발행날짜: 2011-01-15 11:02:30
  • 알러지 발생 및 철결핍 위험 있어

출생 후 처음 6개월 동안 모유만을 먹이는 것이 유아의 건강에 최선의 방법은 아니라는 연구결과가 영국 과학자들에 의해 나왔다.

런던 대학 소아과 연구팀은 모유만을 먹인 소아의 경우 오히려 철 결핍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알러지가 발생할 경향도 높다는 것을 알아냈다.

또한 생후 4개월에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으며 생후 4-6개월 사이 이유식을 먹이지 말아야 한다는 확정적인 증거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33건의 연구결과 검토를 통해 나온 것. 그러나 WHO는 유아의 경우 출생후 6개월 동안은 모유만을 먹일 것을 10년전 권고했다. 그 당시 WHO는 개발도상국의 연구결과를 포함한 16건의 연구결과를 검토해 이와 같은 결론을 내렸다.

일부 연구에서도 6개월 동안 모유만을 먹이는 것이 아기가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섭취하는데 부족하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연구팀은 개발도상국가에서는 6개월 동안 모유만을 먹이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 지역의 경우 감염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영국의 경우 생후 6개월 동안 모유만을 먹일 것을 권고하는 현재의 지침을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