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계 주류, 간협에 반기 "간호실무사 도입 불가"

발행날짜: 2013-05-14 12:34:07
  • 서울대·연대 출신 중심 4만 4천여명 반대 서명 복지부 전달

[메디칼타임즈=이지현 기자] 서울대와 연대 출신 간호사들이 간호인력 개편안에 대해 거듭 문제를 제기하며 4만 4천여명의 반대 서명지를 복지부에 전달했다.

이는 간호협회가 최근 간호인력 개편안 중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전향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간호계가 내분에 휩싸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박현애 공동대표
국민건강권 수호를 위한 전국 간호사 모임(이하 건수간·공동대표 4인: 박현애(서울대 간호대학장) 김선아(연대 간호대학장), 김소선 (연대세브란스병원 간호부원장), 송경자(서울대병원 간호본부장))은 14일 오전 11시 복지부 고득영 과장과 면담을 나누고, 간호인력개편안 반대 서명지 4만 4347장을 전달했다.

이에 따라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간에 깊게 파인 갈등의 골은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다.

복지부는 지난 2월 14일 3단계 간호인력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건수간은 3단계 간호인력 개편안이 환자 안전을 위협하고 의료 서비스의 질을 하락시킨다며 반대를 표명해 왔다.

건수간은 "복지부가 이를 철회하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한다"면서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 한 전국민 서명운동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현재 배출되고 있는 간호사의 취업률이 50%에 미치지 않는 상황에서 2년제 실무간호인력을 양산하는 것은 간호사 고용의 질은 물론 의료서비스의 질 하락을 초래할 것이라는 게 이들의 우려다.

건수간은 "간호인력 개편안은 간호교육을 바꾸고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결정하는데 당사자들의 의견수렴 과정이 없이 진행됐다"면서 "정부가 이를 강행한다면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반면 간호협회는 지난달 간호실무사 도입에 대해서는 검토하되, 교육과 경력을 감안해 간호실무사를 간호사로 승급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간호인력 개편안은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간호계 내부 충돌 양상으로 번질 조짐이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6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정당한 사회 2017.05.14 11:28:50

    간호사 처우개선
    간호조무사를 간호사로 승격시키려는 정책은 간호사들을 다 죽이는법이다 밥도 제대로 못먹고 화장실도 가지 못하며 하루 12시간 13시간을 긴장하며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 처우개선이 시급합니다 처우개선이 된다면 간호사들이 병원을 떠나지 않을겁니다 간호조무사들이 간호사를 하고 싶다면 간호대학을 나오면 됩니다 부사괸 오래했다고 장교로 승격되나요?? 그럼 간호사 오래하면 의사되게 해 주십시요 말도 안되는 억지소리하지 마세요 간호조무사님들~~

  • 코스모스 2017.05.14 10:44:47

    간호사 처우개선
    간호조무사를 간호사로 승격시키려는 정책은 간호사들을 다 죽이는 법아다 부사관 오래했다고 장교됩니까!!
    일부 돈에 눈먼 의사들이 간호조무사를 간호사 만들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데..그럼 간호사 오래한사람들도 의사되게 해 주시지요 의료사고 나면 그땐 당신들이 책임질겁니까 제발 나라를 나라답게 정상적인 사회가 됩시다

  • 룰루랄라 2013.05.15 13:47:54

    선거를 위한 포석
    비주류 협회장을 참을 수 없겠지...
    협회장 자리가 욕심나는가 본데... 이거 재밌어...

  • ㄻㄴㅇㄹ 2013.05.15 10:58:47

    간호사는 황소개구리인가?
    의사들 욕하고 보건간호소 강제화에 간호조무사는 때려잡고? 그 권능은 의사가 하는 권능이야?

  • 나그네 2013.05.14 15:11:10

    간호사 취업률이 50%도 안된다구요? 박현애 공동대표 아줌마. 근거자료 좀 부탁합니다.
    의사들보다 더 상전인 귀하디 귀한 우리 간호사 선상님들의 취업률이 50%안돼??

    죽은 나이팅게일이 놀라서 벌떡 일어날 소릴하구있네

  • 김환민 2013.05.14 14:26:15

    간호등급제 개편안에대한 의견
    저는 중소 종합병원에서 기획조정실장으로 근무하고 있읍니다. 그런데 간호등급제에 대한 문제가 많이 있어서 나름대로 의견을 피력 합니다.
    1.현재간호등급제로 인하여, 대형병원으로 이동이 심하고, 그로 인하여 연쇄적으로 인력난이 발생하고, 환자 케어에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본인의 능력과 경력에 관계없이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급여인상, 복지개선, 부서이동, 근태불량등 많은 부분이 발생하고 있으나, 제제를 하거나 들어주지 않으면 무단으로 결근하고 사직하는 경우가 비일비제 합니다.
    3.일반직은 입사가 어려운 반면 간호사는 오늘 까지 근무하고 내일은 타병원으로 가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병원의 취업규칙을 준수 하면서 퇴사가 되어야 하는데 자기 마음 입니다 그래서 등급제가 어느정도 해소가 되지않으면 간호사들의 돌출행동과 자기위주의 문제점등이 해결되지않습니다.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