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서울 신상진 교수 "어깨 관절경 수술 교과서"
이대서울병원 정형외과 신상진 교수(어깨질환센터장)이 정형외과 의사들을 위한 어깨 관절경 수술 교과서 '어깨 관절경의 예술(범문에듀케이션, 18만원)'을 출간했다. 우리나라 처음이다.
이 책은 어깨 관절경 수술의 가장 기본이 되는 수술방 세팅부터 관절경으로 시행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술기까지 초심자부터 상급자까지 모두 볼 수 있게 어깨 관절경의 모든 것을 담아냈다.
구체적으로 회전근개 파열에 대한 다양한 봉합술을 쉽게 설명했고 수술에 대한 자세와 다양한 방법에 대한 설명도 담았다. 특히 국내에서 신 교수만 하고 있는 견관절 탈구에 대한 관절경 라테젯(Latarjet) 술기도 자세히 기술했다.
신 교수는 "정형외과 수술 분야에서 가장 어려운 어깨 관절경 분야에 대해 초심자를 위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상급자를 위한 복잡 술기까지 자세히 설명돼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국내 출간에 이어 현재 영어 및 중국어 번역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자인 신상진 교수는 연세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듀크의대 스포츠의학 연구소 연구원 및 전임의를 거쳐 현재 이대서울병원 어깨질환센터장 및 관절척추센터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신 교수는 이달 초 대한견주관절학회 제29대 학회장에 취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