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5일간 추석연휴 비상진료체제 돌입

박진규
발행날짜: 2007-09-19 11:49:52
  • 복지부, 당직의료기관 지정...불이행시 행정처분

보건복지부는 19일 추석 연휴기간동안 응급환자와 일반 환자의 일차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직의료기관과 당번약국을 지정 운영하는 등 이달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비상진료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우선 응급환자와 대량환자 발생에 대비해 전국 440여개 응급의료기관의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또 전국 각 보건소와 12개 1339응급의료정보센터(국번없이 1339, 휴대폰 사용시 지역번호+1339), 129보건복지콜센터, 당번약국 홈페이지(www.pharm114.or.kr)를 통해 당직의료기관 및 당번약국을 국민들에게 안내하도록 했다.

복지부는 이에 따라 의사회에 시군구 의사회별로 해당 보건소와 협의해 연휴기간 중 인구수별 진료과목별 당직의료기관을 지정해 당번 진료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당부했다.

당직의료기관으로 지정된 의료기관에 대해 당직의료기관 지정 사실과 지정일시, 진료 불이행시 불이익 등을 통보하도록 했다.

복지부는 방문 또는 유선을 통해 매일 해당기관의 10% 또는 30개소 이상을 점검해 불이행 기관으로 적발된 기관에 대해서는 1차 위반시 경고 조치하고 최근 1년간 2회 이상 적발된 경우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의거, 행정처분할 방침이다.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