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여전히 매력적인 입지"

메디게이트뉴스
발행날짜: 2010-07-16 11:28:12
  • [개원입지네비게이션]치밀한 사전조사·비용 검토 필수

메디칼타임즈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개원을 준비 중인 예비개원의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빠른 개원입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격주로 '개원입지 네비게이션'칼럼을 연재한다. 칼럼제공은 골든와이즈닥터스 입지컨설팅팀이 맡을 예정이다. 편집자주
압구정역 상권 개요

압구정역상권은 탄탄한 배후거주인구와 광역적 유동인구 흡수로 성장하고 있는 상권이다. 압구정역 2, 3, 4, 5번출구를 중심으로 병의원, 식음료, 금융, 학원시설들이 밀집해 있다.

압구정역상권의 특성은 무엇보다 병의원의 밀집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상권에서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병의원의 분포가 압도적이고 특히, 대부분의 병의원이 성형외과라는 것이 이 지역의 특성이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미용과 건강 테마가 상권을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압구정역상권의 주유입층은 20~30대 여성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성형외과밀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면의 식음료시설 역시 이들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다.

향후로도 이 지역은 압구정동 일대 아파트 등의 배후주거인구와 광역적 유동인구 흡수의 원동력인 병의원을 바탕으로 상권을 발전/확장시켜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개통예정인 분당선연장선 갤러리아백화점 인근지역과 신사역주변 병의원지역과의 경쟁보완관계 또한 예상되고 있다.

병·의원 현황 및 변화

압구정역 인근의 병의원을 살펴보면 단연 성형외과의 밀집도가 압도적이며, 기타 피부과, 치과, 한의원 등 주로 비보험과 병의원이 위치해 있다. 타 지역에 비해 병의원 비율 특히, 성형외과의 분포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다. 유입인구 또한 매우 광역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다.

압구정역 인근의 병의원 특히 성형외과의 입지에 변화의 바람이 일어나고 있다. 기존의 병의원들은 상가의 2층 이상에 개원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이 지역 성형외과의 경우 건물 전체를 매입/임대하거나 또는 건물 1층을 임대하여 상층부와 연계하여 개원하는 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러한 입지상의 변화는 이 지역의 치열한 경쟁과 개원공간 부족, 환자 편의성 및 서비스 제고, 규모의 확대 등 여러 요인이 작용하여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권리금 및 고정비용의 증가가 부담스러움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입지변화는 지속되고 있다.

개원 전망

압구정역에서 을지병원(구 안세병원)사거리 대로변과 그 이면도로 및 현대백화점 맞은 편 등의 병의원 개원현황을 살펴보면 한 건물에 성형외과가 2곳 이상 개원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정도로 성형외과 개원경쟁이 치열한 곳이며 치과, 피부과 등 기타 비보험과 개원경쟁도 매우 높은 곳이라 할 수 있다.

높은 지역 인지도, 우수한 배후세대, 광역적 진료권 설정, 병의원 밀집효과 등의 장점들로 인해 압구정역 인근은 성형외과를 중심으로 한 비보험과의 유망개원지역으로 여전히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높은 임대료, 상층부까지 존재하는 권리금 등 개원에 소요되는 비용이 비교적 높고, 매우 높은 병원밀집도로 인해 개원가능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아 신규 개원을 위해서는 치밀한 사전조사 및 비용검토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압구정역 주변의 이면도로변에도 비보험과 중심의 병의원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높은 비용 및 전면도로변 공간확보의 어려움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전면도로변으로 이전 개원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지역에 신규 개원을 계획하는 경우 이러한 사례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압구정역 인근의 개원이 높은 경쟁과 투입비용, 개원입지확보 어려움 등으로 쉽지만은 않지만 그만큼의 장점 역시 갖추고 있으므로 비보험과 개원의 경우 관심을 가져야 할 지역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다만, 다양한 측면에서의 검토와 여타 개원유망지역과의 비교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