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심장협회, 근거 중심 심부전 대체 의약품 성명 공개
코엔자임 Q10과 비타민E, 블루코호시 등 안전 위험 지적
임상적 효용성을 놓고 지속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대체 의약품에 대한 근거 기반의 전문가 가이드라인이 나와 주목된다.
결론적으로 오메가3 등은 심부전 환자에게 임상적 이점이 있는 것으로 결론이 났고 코엔자임 Q10과 비타민D, 비타민E 등은 안전성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는 현지시각으로 11일 심부전 질환에 대한 대체 의약품에 대한 이점과 잠재적 위험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정리했다(10.1161/CIR.0000000000001110).
암은 물론 심장 질환 환자에 대한 대체 의약품이나 보완대체의학은 수십년간 논란이 지속돼 오고 있는 해묵은 주제 중 하나다.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 등 과학적 근거에 대한 명확한 검증이 이뤄진 경우가 적은데다 이에 대한 의무 또한 없다는 점에서 학자들마다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는 것.
특히 각 국가별로 다르게 설계된 임상으로 인해 이점과 위험성에 대한 결론이 다르게 나오면서 더욱 혼란을 부추기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미국심장협회가 이에 대한 근거 기반 가이드라인을 내놓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미국만 해도 심부전 환자의 30% 이상이 대체 의약품이나 보완대체의학에 의존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근거가 여전히 미약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2021년 11월 이전에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대체 의약품과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해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성명서를 채택했다.
미국심장협회는 성명을 통해 대체 의약품 및 보완대체요법은 몇 가지 이점과 잠재적으로 심각한 위험이 있는 만큼 전문가가 처방한 의약품 외에 이를 활용할 경우 의료진에게 즉각 알려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한 의료진은 심부전 환자에 대한 진료시 반드시 이러한 대체 의약품이나 보완대체요법을 활용하고 있는지를 질문해 치료 계획에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미국심장협회는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각 대체 의약품 및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임상적 이점과 잠재적 위험성을 정리했다.
일단 미국심장협회는 오메가3를 심부전에 가장 강력한 근거가 있는 대체 의약품으로 꼽았다. 오메가3가 심부전 위험을 낮추며 이미 심부전이 있는 환자의 경우 박출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만큼 의료진과 상의한다면 안전하게 활용 가능한 요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요가와 태극권 또한 임상적 이점이 있다고 결론내렸다. 표준치료와 함께 진행한다면 운동 효과를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이다.
하지만 일부 요법이나 대체 의약품은 심부적 약물과 상호 작용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심장 및 혈압에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매우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미국심장학회의 결론이다.
우선 비타민D가 이러한 대체 의약품에 꼽혔다. 혈중에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심부전이 악화될 위험이 있는 것은 맞지만 보충제를 먹는다고 이를 해결할 수 없으며 칼슘채널차단제나 이뇨제 등 표준치료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대표적인 대체 의약품으로 꼽히는 Co-Q10과 코엔자임 Q10도 혈압강하제나 항응고제와 상효 작용의 위험성이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외에 보충제나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많이 활용되는 성분에 대해서도 미국심장협회는 부정적 입장을 고수했다.
블루 코호시의 경우 빈맥과 고혈압, 흉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혈당을 증가시키는 만큼 심부전 환자에게 해롭다고 결론내렸고 은방울꽃 또한 심부전 치료제인 디곡신과 비슷해 경미한 심부전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아울러 심부전 환자들이 자주 복용하는 티아민 보충제도 특정 영양소의 결핍이 없는 한 심부전 환자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최종 결론이며 비타민E는 박출률이 보존된 심부전 위험을 줄이는데는 약간의 이점이 있지만 심부전 환자의 입원 위험을 증가시키는 부작용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미국심장협회는 "이번 가이드라인은 현재까지 진행된 다양한 임상 및 연구를 토대로 체계적인 문헌 고찰을 통해 이뤄진 과학적 진술"이라며 "더욱 확실한 이점과 위험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보다 강력한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심부전 등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정확한 인식 개선과 근거 중심의 의료 결정에는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체 의약품과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잠재적 이점과 위험성에 대해 의료진의 선택과 설명에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