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 섭취, 궤양성 대장염 발생 억제해

윤현세
발행날짜: 2010-05-04 07:31:55
  • 하루 1-3 티스푼 올리브유 섭취시 예방 효과 있어

올리브유 섭취를 늘리는 것이 궤양성 대장염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지난1일 뉴올린언즈에서 열린 소화기 질병 학회에서 발표됐다.

East Anglia 의과 대학의 앤드류 하트 박사는 올레익산(oleic acid)를 풍부히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 궤양성 대장염 발생 위험이 적다고 밝혔다.

올레익산은 올리브유, 땅콩유와 포도씨유등에 많이 함유된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40-64세 2만5천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초기엔 궤양성 대장염 환자는 없었으며 2002년 22명이 궤양성 대장염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궤양성 대장염 환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간의 식사를 비교한 결과 올레익산 섭취가 가장 높은 사람의 경우 궤양성 대장염이 발생할 위험이 90% 적었다.

연구팀은 올레익산이 염증을 유발하는 대장내 화학 물질을 막아 궤양성 대장염의 발생을 예방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또한 하루 1-3 티스푼의 올리브유를 섭취시 예방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