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M 류마티스 시험약 아바타셉트 유망

윤현세
발행날짜: 2004-10-20 18:18:34
  • TNF 세포 공동자극 조절제, 점적주입

브리스톨-마이어스 스퀴브(BMS)의 아바타셉트(abatacept)가 류마티스 관절염에 유망한 것으로 보인다는 2건의 3상 임상 결과가 발표됐다.

아바타셉트는 T세포 공동자극 조절제(T-cell costimulation modulator)로 점적주입하여 투여하도록 개발됐다.

발표된 결과에 의하면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로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1년간 임상에서 아바타셉트를 병용한 결과 20% 증상개선율은 73.1%, 위약대조군의 경우에는 39.7%인 것으로 나타났다.

TNF 억제제로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또 다른 6개월간 임상에서는 아바타셉트와 표준치료제를 병용한 결과 20% 증상개선율은 50.4%, 위약와 표준치료제를 병용한 경우에는 19.5%인 것으로 보고됐다.

아바타셉트는 TNF 억제제와 직접 비교되지는 않았으나 그 효과가 유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최종 시판 승인되는 경우 TNF 억제제로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중심으로 처방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