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강력대응 불구 '환자 마루타' 2부 강행

박진규
발행날짜: 2005-01-14 16:28:53
  • 시사매거진 2580, 홈페이지에 방송일정 밝혀

[메디칼타임즈=] 의사협회의 강력응징 의지 표명에도 불구하고 MBC 시사매거진 2580팀이 '환자는 마루타' 2부를 오는 16일 방영키로해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의사협회와 MBC간 정면충돌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14일 MBC는 시사매거진 2580 1월 16일(일) 제516회 방송에서 '환자는 마루타 2'를 첫 기사로 내보낸다고 밝혔다.

시사매거진 2580은 "지난주 방송에서 산부인과나 피부과 등에서 의사가 아닌 의료기기상이 지방흡입수술을 자행하는 충격적인 현장을 고발했다"며 "환자들 모르게 교묘하게 이뤄지고 있는 불법 시술실태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다"라고 밝혔다.

2580은 "하지만 방송이후 의사협회에선 불법 시술과 관련된 문제는 외면한 채 기자 핸드폰번호와 이메일을 공개하는 등 악의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불법 지방흡입수술 실태와 방송 이후 불거진 파장을 후속 보도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의협은 내일(15일) 오후4시 긴급 시도의사회장단회의를 열어 MBC 보도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어떤 대책이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 시도의사회장은 "의사가 불법을 저질렀으면 처벌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연쇄살인범도 인격을 존중해 얼굴을 가리는데 비추어 MBC의 보도 행태는 명백한 인격모독"이라며 "방송이라는 가면을 쓰고 힘없는 의사집단을 매도하는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30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그냥 2005.01.16 22:36:08

    올해는 의대 경쟁률이 좀 떨어지려나...
    설마 상식이 있으면 이런 욕먹으면서
    의사될려고 하는 사람은 없겠지?
    들어가기도 힘들고, 들어가서도 공부
    하기 쉽지않을텐데..
    불법까지 자행하면서 사는거 보면
    돈벌기도 수월치 않은 모양이고.
    의대 커트라인 좀 떨어지겠네..

  • 요 아래13 2005.01.16 20:05:10

    돈벌려면 다른데가세요
    요밑에13번놈은 의사되면안데요
    아무리 머리가좋고 실력이있어도 거기에따른
    인격수양이 모자란다면 그건강도에게 칼집어
    주는거랑 똑같아요
    아니 더 위험한지도 몰라요
    제발 지금이라도 돈때문에 의대간다면 제발말려주세요 그런사람의사되면 여러사람다치고 또 그렇지않은 의사까지 욕먹어요
    의사는 의사는 돈버는직업이 아니에요
    성실히 자기본업에충실할때 자연히 경제력이
    따라주는거지 억지로 돈에매이면 그건이미 의사의 직분을 벗어난거에요
    부디 부디 부탁하거니와
    돈벌려면 의대가지말고 경영대가세요...

  • 이번기회에 2005.01.16 19:50:30

    대오각성해야
    솔직히 옛날우리가 보아온의사와 요즘의사와는
    많이 다른것갔다
    지금은 조금만 아파 병,의원에가면 먼놈의검사와촬영그리고 시척하면입원 검사 수술등 왜이리역매진료가 많은지...
    그렇게 꼭해야만 하나 의사가 하는말의사는별말없이 하는줄몰라도 그거듣는환자는 어떤지나아나...또 간단한거라도 입원이라도하면 가정시스템이 엉망인것을... 돈때문이 아니길....
    제발 제발 진짜 못배우고 힘없고 빽없는 백성을위한 어디그런 의사선생님은 정녕없단말인가????

  • 돌팔이 2005.01.16 15:27:27

    아래님 보세요
    야이! 개새끼야 니 같은 쓰레기는 나가 뒤져야 돼

  • 아래 2005.01.16 14:13:32

    돌팔이님 보세요..
    머 이런 니미 시발 개 좆같은 씨부랄놈이 있냐.
    너 같은 새끼들 때문에 의사들이 욕먹는 거야 니미 개 좆같은 씨부랄 새끼야..눈깔에 먹물을 쪽 빨아 먹어 버릴라..에이 개새끼..

  • 돌팔이 2005.01.16 13:13:35

    아래글쓰신분
    의사들 대부분 도둑놈이니까 아프면 의사찾지 말고 그냥 혼자 나으셔.

  • 시민 2005.01.16 04:57:21

    아래 선생님 같은 분들도 계시기에 믿고 병원 갑니다~
    대부분 그러시리라 믿습니다.
    믿어도 되져?

  • ... 2005.01.15 18:45:24

    안타까와서.

    저도 의사의 한명으로서 이번 사건에 대해 먼저 잘못됬음을 시인하고 재발방지를 먼저 강구한 후 인권에 대해 거론하는 것이 맞는 순서같습니다.( 잘잘못을 떠나서 그렇게 해야 국민들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으니 싫더라도 해야하는 최소한의 수순이라고 봅니다)

    물론 저도 의사의 인권이 유린된데 대해 매우 기분이 나쁘기는 합니다. 하지만, 환자가 제 가족이라고 생각하면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마취를 한 상태에서 수술대에 올라가 비의료인에게 처치를 받는다는 사실을 의료계에 대한 사정을 하나도 모르는 일반인이 받아들이기는 거의 힘들다고 봅니다.

    물론 이런 비의료인에 의한 시술이 이루어진 것은 일부에서의 일이라 다수 의사들과 상관이 없는 일이고,또 어떤 의료기가 나오면 처음에는 실험대상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계속 이런 식으로 나가서는 안되겠읍니다. 뭔가 대책을 의협에서 마련해주길 바랍니다.(MBC에 대한 대책회의는 그 다음이라 봅니다)

    의료기 상사에서 의사를 월급을 주고 고용을 하고 또 대상자는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읍니다. 그게 힘들다면 의료기 상사 직원이나 의사나 의사가족이 직접 실험자가 되는 방법을 모색해 보면 어떨까요?


    의사로서 환자의 생명과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사람들로서, 먼저 환자들 입장과 인권을 고려해 봅시다. 그리고 그 다음 의사의 인권을 요구합시다.


    국민들이 의사에게 요구하는 것은 높은 윤리성을 가지면서도 인간적이고 실력있는 의사입니다. 물론 그게 참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권위도 서고 존경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권위가 서고 존경도 받으면서 의료수가나 기타 문제에 대해서도 요구하도록 합시다.

    물론 최근 의사의 권위가 많이 실추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단지 개원의가 음식점 주인이나 슈퍼주인처럼 단지 장사꾼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답니다.

  • 의사 2005.01.15 18:44:14

    여러분들!대동단결하여 MBC를 응징합시다!!
    더이상 의사가 악의적인 MBC와 국민들에게 조롱거리가 될 수 없읍니다. 인권유린방송에 대한 일말의 반성도 없이 공영방송임을 포기한 의사에 대한 치졸한 감정적인 대응입니다. 이렇게 된 데에는 이때까지 단결하지 못하고 사분오열된 의사들의 지금까지의 모습때문입니다. MBC도 이런 단합되지 못한 의사들을 우습게 조롱하고 있는 겁니다. 흩어지면 죽고 뭉치면 산다는 진리가 필요합니다.

  • Bein 2005.01.15 13:40:21

    MBC 화이팅!
    지난 주 지방흡입수술에 관한 내용 .. 신선했습니다.ㅋ 앞으로도 언론의 사명을 잊지 마시고 잘못된 것들 지적해주시길.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