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국과 생선 기름, 고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윤현세
발행날짜: 2008-07-19 00:08:48
  • LDL 수치 감소 및 체중 감소 효과 있어, 스타틴 복용 환자와 비슷한 효과 보여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이 매일 홍국(red yeast rice)과 생선 기름을 복용하고 운동 및 식생활 개선을 병행 시 LDL 콜레스테롤이 40%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7월호 Mayo Clinic Proceedings지에 실렸다.

펜실베니아 체스트넛 힐 병원의 데이비드 베커박사는 이는 40mg 심바스타틴(simvastatin)을 매일 복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말했다.

또한 홍국과 생선기름을 복용한 환자의 경우 12주 동안 체중이 4.7kg 감소했는데 심바스타틴을 복용한 환자는 0.3kg미만의 체중이 감소했다.

연구팀은 74명의 환자를 2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40mg 심바스타틴을 다른 그룹은 1일2회 생선 기름 3캡슐과 600mg 홍국을 12주동안 복용하게 했다. 또한 두 그룹 모두 운동 및 식생활 개선 같은 생활 습관 변화도 병행했다.

그 결과 홍국과 생선 기름을 복용한 환자의 경우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42.4% 감소했다. 반면 심바스타틴 복용 환자의 경우 LDL 수치가 39.6% 감소. 두 그룹간 차이가 크지 않았다.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는 스타틴 그룹은 차이가 없었지만 홍국과 생선기름을 복용한 그룹은 2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