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재무관리계획 수립 "부채 계획된 범위 내 변동" "수입 기반 확대로 10조원 이상 적립금 유지할 것"
[메디칼타임즈=문성호 기자]
급격한 고령화와 보장성 강화 계획 등에 따라 오는 2023년 부채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수입기반 확대 및 지출효율화로 재정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본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건보공단은 2일 건강보험 종합계획과 보장성 강화 정책을 반영한 2019년~2023년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한 재무관리계획 상 항목별 재무 전망을 살펴보면, 건강보험 자산은 현금 및 금융자산이 감소해 2019년 30.9조원에서 2023년 29.3조원으로 감소하고, 부채는 보험급여비 증가와 이로 인한 충당부채 증가 영향으로 2019년 13.2조원에서 2023년 16.7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여기서 충당급여비는 지출의 원인인 진료가 발생했으나 연도 말까지 현금지급(청구‧지급)이 안 된 경우, 미래 지급할 급여비를 추정해 결산에 부채로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바탕으로 건보공단은 자산 감소 및 부채 증가에 따라 건강보험의 부채비율은 2019년 74.2%에서 2023년 132.9%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부채비율만 4년 동안 50% 가까이 증가하는 셈이다.
건보공단은 이러한 부채비율을 두고 급격한 고령화와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계획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건보공단은 이러한 부채 증가는 결국 보장성이 확대돼 국민 의료비 부담을 낮추는 데에 쓰인다는 점을 강조하며 재정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부채 증가현상은 어디까지나 게획된 범위 내의 변동이라는 것이다.
건보공단 측은 "부채는 현금흐름 상 지출과는 무관한 보험급여충당부채가 대부분이므로 재무위험의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적립금 사용에 따른 부채의 증가는 국민의 부담으로 이어지기 보다는 오히려 적립금 사용금액 만큼 보장성이 확대돼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낮추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023년 이후에도 수입기반 확대 및 지출효율화 등을 통해 10조원 이상의 적립금을 보유해 재무건전성을 유지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바르고 힘차게2015.01.01 23:35:11
왜 어렵게 가려고 하나. 카이로프라틱도 엄연히 의료행위인데 비의료인에게 허용이라니...
복잡해지고 혼란만 가중시킬뿐이다.
좋은생각2015.01.01 15:21:37
나도 배워서 써먹어졸까? 카이로프래틱은
미국에서는 정규의과대학코스 밟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약 7년정도 공부하고 국가고시통과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주면허시험도 통과해야하구요.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왜 어렵게 가려고 하나.
카이로프라틱도 엄연히 의료행위인데 비의료인에게 허용이라니...
복잡해지고 혼란만 가중시킬뿐이다.
나도 배워서 써먹어졸까?
카이로프래틱은
미국에서는 정규의과대학코스 밟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약 7년정도 공부하고 국가고시통과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주면허시험도 통과해야하구요.
의사로서 권리와 의무를 지는 위치라고 합니다.
미국에서 이렇게 해놓은것을 보면 다 이유가 있을거라 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의료인도 허용해준다니 ㅎㅎㅎ
의료사고라도 나면 누가 보상해주나요?
저도 배워서 써볼까봐요.
의사도 침놓자.
의사도 침놓을란다.
중의사는 허용안하냐?개xx
중의사 다뒈져가고.한의사개쇠끼는 현대의료기 사용이라?
의사두
한약 다리구 침 놔두 되겟네
제목
이건 일반 시민이 봐도 정말 아닌거 같네요.
의대는 왜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