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의학적으로 영향력이 큰 연구성과로 심근경색을 치료하는 새 줄기세포치료기술 개발, 당뇨병 원숭이에 돼지 췌장 이식 성공 연구 등 5편이 선정됐다.
포항공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는 지난 5~9일 생명공학연구자 3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내부 자문단 논의를 거쳐 32편의 후보 연구결과 중 '의학적으로 영향력이 큰 연구성과 5편'을 선정했다.
32편의 후보 선정 기준은 ▲2010년 12월~ 2011년 11월 BRIC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서 소개된 연구성과 ▲제1저자, 교신저자가 국내 소속기관의 한국인 과학자 ▲국내 연구비 지원으로 이뤄진 연구성과 등이었다.
다음은 의학적으로 영향력이 큰 연구성과 5편이다.
◆흙 곰팡이에서 간암치료 물질 발견!
서울대 의대 박종완 교수팀은 흙 곰팡이에서 분비되는 항암물질 케토신이 암의 혈관형성을 차단해 간암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동물실험결과를 '간장학(Hepatolog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간암 말기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항암요법, 호르몬 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환자의 수명을 눈에 띄게 연장시키거나 완치하는 치료제는 개발되지 못했다.
박 교수는 "앞으로 케토신을 선도물질로 한 새로운 항암제 개발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근경색, 새 줄기세포치료기술 개발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장양수 교수, 심혈관연구소 황기철 교수, 미국 UC버클리대학교 김성호 교수로 이뤄진 공동연구팀은 성체줄기세포의 일종인 중간엽줄기세포에 화학물질 처리를 해 심장근육에 주입하는 동물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화학물질은 ‘PMA(phorbol myristate acetate)'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정맥 등의 부작용을 감소시켜 심장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게재됐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