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의료원은 임상연구 인증기구 'Association For The Accreditation of Human Research Protection Program(AAHRPP)' 전면인증 수여식을 열었다고 6일 밝혔다.
수여식에는 직접 AAHRPP 전면인증서를 전달하기 위해 미국에서 AAHRPP 엘리스 섬머(Elyse I. Summers) 회장과 사라 키스카돈(Sarah H. Kiskaddon) 부회장이 방한했다.
엘리스 섬머 회장은 "대구가톨릭대의료원은 공동체 교육, 연구의 질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강한 신뢰를 보였기 때문에 AAHRPP 전면승인을 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윤리적인 교육 수준뿐만 아니라 연구의 질에서 다른 기관 보다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지역뿐만 아니라 나아가 한국, 세계적으로 환자의 복지와 인권을 생각하는 것에 감동 받았다"고 했다.
대구가톨릭대의료원은 지난 3월 6일부터 7일 양일간 현장실사를 받았다.
우리나라에서는 7번째 획득이며, 의료원 산하의 의과대학 등 관련기관에 대한 전면인증은 서울대병원 및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어 3번째다.
최경환 의료원장은 "의료산업의 중심이 되고자 하는 대구에 큰 자부심을 안겨주게 되었기에 그 의미가 크다고 여겨진다"며 ""AAHRPP 전면인증의 자긍심으로 더욱더 혼연일체가 되어 지역의 구심점, 나아가 대한민국뿐 아니라 세계적 임상연구에 선도(Leader)적 역할을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AAHRPP은 2001년 미국 정부의 임상연구 및 연구윤리 7개 부처가 후원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임상연구를 수행하는 의료기관, 연구진 및 연구심의위원회(IRB)를 비롯한 모든 연구관련 시스템과 임상연구에 참여하는 대상자의 안전과 권리보호, 복지 향상을 위해 수립한 정책과 규정, 이를 수행하는 조직과 인력에 대해 구체적이고 엄격한 평가를 통해 국제적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AAHRPP 전면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임상시험 및 임상연구를 과학적이고 윤리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와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정책과 절차, 실행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확인을 받아야 한다.
총 3개영역, 62개 규범이 있다. 평가단계는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실사, 3차 실사단의 보고서 따른 보완검토자료 제출로 이뤄지며 이후 인증위원회의 결정이 이루어진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