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타임즈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개원을 준비 중인 예비개원의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빠른 개원입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격주로 '개원입지 네비게이션'칼럼을 연재한다. 칼럼제공은 골든와이즈닥터스 입지컨설팅팀이 맡을 예정이다. 편집자주
신천역 상권 개요
잠실주공아파트와 아시아선수촌 및 인근의 저층 주택단지를 배후로 형성된 신천역 상권은 롯데월드, 종합운동장 등이 들어서고 젊은 층 유동인구가 유입되면서 대표적인 판매/유흥상권으로 발전하여 왔다.
이후 잠실주공아파트의 재건축으로 인해 대규모 배후세대가 사라져 일시적인 침체기를 겪었으나 2007년 이후 1만5000여 세대에 이르는 배후세대의 입주 및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제2 롯데월드 건축계획 등의 호재를 바탕으로 상권 재도약과 송파구의 대표적 중심상권으로 거듭나고 있다.
신천역 상권의 특성으로는 접근성과 광범위한 배후인구라고 할 수 있다. 2호선 신천, 잠실역 및 올림픽대로, 잠실대교 등을 통해 강남북 및 수도권지역 인구의 접근이 용이하다. 인근 아파트, 잠실 및 삼전동, 석촌동 지역의 배후인구 역시 수십만에 달한다. 주변의 오피스 상주인구도 상당규모여서 다양한 유동인구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신천역 상권의 중심은 2호선 신천역 4번 출구쪽으로, 대로변은 판매시설 및 병의원, 오피스 등이 밀집해 있으며, 이면으로는 유흥, 식음료 점포들이 분포하고 있다. 아파트 재건축 완료 후 대로변 단지내 상가에도 병의원, 금융기관 등이 입점해 있는 상황이다.
병·의원 현황
신천역 주변의 병의원은 주로 4번출구를 중심으로 밀집해 있는 상황이다. 과거 이지역은 잠실주공아파트의 재건축으로 배후인구가 대폭 감소해 어려움을 겪었으나 재건축 및 입주가 완료되면서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엘스, 트리지움, 리센츠 등의 아파트상가도 배후의 대단지 아파트로 인해 병의원 유망입지로 떠올랐으나 초기의 높은 분양가와 임대료로 인해 입점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리센츠상가의 경우 분쟁으로 인해 상가 오픈이 지연되고 있다.
유동인구와 대단위 배후주거인구를 바탕으로 하는 신천역 상권의 특성으로 인해 치과, 피부과, 한의원 등 비보험과와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과 등 보험과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개원 전망
신천역 주변은 대단위 아파트 배후세대와 풍부한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송파지역의 대표적 상권을 형성하고 있어 병의원 개원 유망지역으로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특히, 대단위 주거인구로 인해 비보험과 뿐만 아니라 보험과 역시 개원을 검토해 볼만한 지역이다.
하지만 이 지역에서의 개원 계획시 임대료 추이와 경쟁심화에 대한 세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엘스와 트리지움상가의 분양가 및 임대료가 병의원 입점이 어려울 만큼 높았고 이러한 가격인상의 여파가 기존의 건물의 임대료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개원계획시 또는 계약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아파트상가의 경우 역시 충분한 가격협의와 계약서검토과정, 경쟁심화에 대한 사전대비 등이 필수적이다.
편리한 교통망, 풍부한 유동인구, 대단위 주거지역을 배후로 하는 신천역 지역은 병의원 개원지역으로 유망한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격화와 임대료에 대한 부담 또한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개원을 위해서는 치밀한 사전계획을 통해 경쟁우위방안을 모색하고 협의와 검토를 통해 적정한 개원조건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