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는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간 '엄마젖 최고!홈페이지'(www.mom-baby.org)에 게시된 170여건의 상담을 분석하고 대한소아과학회의 자문을 받아 '엄마젖 상담사례 FAQ'를 정리했다고 10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가장 많은 질문은 '부족한 젖양'(15건)에 관한 것이었으며, 내용별로는 젖양 관련 17건, 유두 13건, 수유상태 13건, 재수유 12건, 대·소변 12건, 약 복용 11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협이 지난해 실시했던 인터넷 설문조사 결과(엄마젖 먹이기에 가장 큰 장애요인은? -직장생활 35%, 젖양이 적어서 24%, 수유에 대한 정보부족 21%)와도 비슷하게 나타난 것으로 모유수유를 위한 실질적인 정보가 아직도 부족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밤중수유, 수유부의 식사, 이유식, 수유기간, 체중, 직장수유, 수유부의 질병, 수유 준비, 대체식품, 모유보관·수송, 젖떼기, 유축기, 염색, 모유수유권장 병원 소개 등 수유중 생길 수 있는 궁금증에 대한 다양한 상담이 이뤄진 것으로 분석됐다.
협회관계자는 "실제로 부딪치는 문제에 대해 소아과전문의의 전문적인 상담을 담은 이 자료가 모유 수유를 시도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