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납사(구매대행업체)와의 전쟁’을 선포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TF팀이 지난 6일 2차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활동방안을 수립한 가운데 간납사 횡포와 폐해를 알리는 본격적인 대정부 활동에 돌입한다.
TF팀 내 꾸려진 별도 실무단은 13일 회의를 갖고 간납사 용어정리와 함께 업체별 피해사례를 공유하고 수집한 것으로 확인됐다.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실무단은 업체별로 직접물류도매·유통도매·페이퍼 컴퍼니(paper company) 등 상이하게 불리고 정의 내린 간납사를 ▲대형 간납업체 ▲특수 관계 간납업체 ▲일반 간납업체 세 가지로 구분해 정리했다.
이는 간납사 유형별로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무단이 정리한 ▲대형 간납업체 ▲특수 관계 간납업체 ▲일반 간납업체는 국내 의료기기 도매업체 특성별 유형으로 봤을 때 ▲전문도매업체 ▲재단직영 도매업체 ▲중소도매업체와 같은 의미로 통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012년 11월 발표한 ‘의료기기 유통구조 개선방안 연구’에서는 간납사로 불리는 의료기기 도매업체를 ‘전문도매업체·재단직영 도매업체·중소도매업체’로 각각 구분했다.
이를 토대로 특성별 유형을 살펴보면 ‘이지메디컴·케어캠프’가 해당되는 ‘전문도매업체’는 의료기기 구매솔루션을 바탕으로 병원경영지원 업무를 통해 전략구매·통합구매 관리시스템·컨설팅 등 병원 경영효율화에 기여한다고 정의했다.
또 주로 3차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나 거래 의료기관이 한정적이지 않고 수수료 혹은 매입·매출을 통한 마진을 주요 수익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고 기술했다.
가톨릭성모병원 계열 ‘평화드림’이 대표적인 ‘재단직영 도매업체’는 병원 재단 산하 혹은 병원 재단과의 특수적 관계가 있고 거래 의료기관 또한 한정적이다.
매입·매출을 통한 마진이 주요 수익원인 재단직영 도매업체 일부는 전문도매업체 형태로 사업모델을 지향하고 있다.
이밖에 중소도매업체는 1·2차 의료기관(전문병원)이나 대형 도매업체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한다.
다만 의료기기(치료재료) 공급업체 시각에서는 중소도매업체가 특정 의료기관과의 지속적 거래 관행으로 재단직영 도매업체로 비춰지는 경우도 있다.
실무단은 간납사 유형별 용어정리에 이어 흩어져있던 업체별 피해사례를 공유하고 수집했다.
참석자들은 과도한 수수료 책정 및 무리한 가격 할인 등 그간 제기돼왔던 문제점 외에 서로가 몰랐던 더 많은 간납사 피해사례를 접하면서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는 후문.
한 관계자는 “회사별 피해사례를 공유하면서 의료기기업계에 오랜 기간 몸담고 있는 나로서도 간납사 횡포가 이 정도로 심한 지 미처 몰랐다”고 전했다.
업계에 따르면, 모 대학병원의 경우 ‘한 지붕 두 간납사’가 존재해 이미 보험가에서 제품 가격 할인이 이뤄진 상태에서 별도 물류비용 명목으로 3% 수수료까지 의료기기업체에 전가시키고 있다.
실무단은 회의에서 수집한 간납사 피해사례를 복지부와 심평원에 전달하는 등 본격적인 대정부 활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간납사 피해사례는 먼저 심평원에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심평원 치료재료실 재료기획부와 ‘치료재료 유통구조 실태조사 계획안’을 놓고 의료기기업계가 참여하는 협의체 2차 간담회가 오는 15일 열릴 예정이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8월 26일 첫 간담회를 가진 협의체는 심평원 치료재료실과 의료기기업계가 현행 치료재료 유통 현황 및 문제점과 실태조사 계획안에 대한 의견 공유를 위해 구성됐다.
특히 치료재료 유통조사 실태조사 계획안은 대형 도매업체의 과도한 수수료 징수·납품기회 차단 등 유통질서 교란과 함께 유통단계를 거치면서 발생하는 비용과 도매상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평균 1.7~17% 매년 증가하는 등 업계 불만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추진배경으로 삼고 있어 현행 간납제 제도개선 필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실무단 관계자는 “15일 심평원과의 2차 간담회에는 TF팀 실무단이 참석할 것”이라며 “이 자리에서 업체별로 수집한 간납사 피해사례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의료기기업계 간납사 피해사례와 실태를 알려달라고 요청한 복지부에도 다음 주 중 자료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