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병원(병원장 김형수)이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소장 김안현)와 찾아가는 건강 주치의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찾아가는 건강주치의 사업은 고령화시대에 노인들의 건강권 보장과 공공의료 연계체계 강화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팀이 노인 포괄건강 평가를 통해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은 보건소의 기존 방문간호 프로그램을 보완,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복질환이 많아 의료기간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75세 이상 어르신들을 의사, 간호사, 운동처방사가 직접 방문하여 건강종합평가를 실시한다.
이 결과를 토대로 건강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의료기관 연계 및 교육, 사회적지지 등에 걸친 포괄적인 관리를 지속하기 위한 지역사회 모델을 제시하게 된다.
특히 관내 취약계층의 건강증진과 체계적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해 명지병원 케어디자인센터에서 이 사업에 참여, 대상자의 관점에서 경험하는 프로세스와 서비스를 관찰, 공감을 토대로 한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김안현 덕양구보건소장은 "찾아가는 건강주치의 사업은 노인들이 불편하지만 질병이라고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을 찾아 관리하고 여러 의료기관에서 처방받은 약물을 정리하여 약물 오남용을 막는 등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진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명지병원 김형수 병원장은 "최근 고령사회 통합케어모델 개발 심포지엄을 필두로 한국형 지역사회 기반의 통합케어 모델 구상을 시작했고 이번 사업이 본격적인 첫 시범사업"이라며 "의료기관이 주축이 되는 실효성 있는 모델을 제시해 정부와 함께 국민이 염원하는 효율적이면서도 질적으로 깊이 있는 고령사회의 보건의료시스템 개발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