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톰은 최근 MICCAI(국제의료영상처리학회) 2022에서 한 편의 본편 논문과 두 편의 워크숍 논문 발표를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로 25회째를 맞은 MICCAI는 의료 이미지 컴퓨팅 및 컴퓨터 보조 의료 시스템과 관련해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대회로 통ㅎ하한한ㄷ다다.
휴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AI 기반 수술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 SurgGram과 관련한 논문을 MICCAI에서 발표했다. SurgGram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수술영상을 분석해 이전에는 얻을 수 없는 다양한 정보들을 외과의에게 제공하는 디지털 솔루션이다.
올해는 본편 논문 ▲가상 수술 환경에서 생성된 합성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술 영상 분할 모델을 학습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워크숍 논문 ▲수술 영상에서 시간 정보와 공간 정보를 활용하여 수술 중 출혈의 발생을 인식하는 새로운 모델에 대한 연구 ▲다양한 시각 정보들의 혼합을 활용하여 수술 단계를 인식하는 새로운 모델에 대한 연구 등 총 3편을 발표했다.
현장에서는 AI 기술뿐만 아니라 연구에 사용됐던 RUS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 RUS는 수술 단계마다 외과의가 필요로 하는 환자 개개인의 해부학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해 수술 결과를 개선하는 AI 기반 환자 맞춤형 3D 수술용 내비게이션이다.
휴톰 Vision-AI 윤지훈 팀장은 "MICCAI에서 수술 분야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작다 보니 기대가 크지는 않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관심을 받아 놀랐다"고 전했다.
한편, 휴톰은 2017년 설립돼 의료 빅데이터를 이용해 로봇 및 복강경수술용 내비게이션 (RUS), AI 수술영상 분석 소프트웨어 (SurgGram), 환자 맞춤형 수술 시뮬레이터 (RealSurg), 및 AI 수술영상 데이터 허브 (ViHUB) 등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들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