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p-2 단백질에 직접작용하는 항체약물접합제인 트로델비(사시투주맙 고비테칸)가 전이성 4기 이상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생존율 입증에 실패했다.
최근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2024)는 전이성 4기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생존율을 검증한 3상 연구인 EVOKE-01 결과를 공개했다.
EVOKE-01은 이전에 면역항암제를 포함한 다양한 백금기반 화학항암 치료 경험이 있는 전이성 4기 비소세포폐암 환자 600여명을 대상으로 트로델비를 투여하고 도세탁셀 대비 전체 생존율(OS) 개선을 관찰한 연구이다. 추적관찰 기간은 12.7개월(중앙값)이었다.
그 결과, 두 그룹간 전체 생존율(ITT 분석)은 차이가 없었다. 12개월째 생존율은 트로델비가 46.6%로 도세탁셀인 36.7%보다 수치적으로 앞섰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생존율 입증에는 실패했다.
아울러 2차 종료점으로 관찰한 무진행 생존기간(PFS)도 차이가 없었고, 객관적 반응률(ORR)과 질병조절률(DCR)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사전에 정의한 하위분석에서 PD-L(1) 등면역항암제에 반응이 없었던 환자군에서 전체 생존율을 25% 상대적으로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발표한 스페인 마드리드 콤플루텐세 루이스 파크아레스 교수는 “이 연구는 특별한 치료옵션이 없는 말기 전이성 비소세포폐암환자를 대상으로 사시투주맙 고비테칸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였지만 결과적으로 생존율은 차이가 없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 면역항암제에 반응이 있었던 환자에서 약간의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현재 1차 치료제로서 면역항암제와 콤비네이션 연구(EVOKE-02, 03)가 진행중이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