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과항진증 환자에게 항우울제인 셀렉사(Celexa)가 효과적으로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지에 실렸다.
셀렉사의 성분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인 사이탈로프람(citalopram).
미국 오하이오 신시내티 의대의 수잔 L. 맥엘로이 박사와 연구진은 식욕과항진증 환자 38명(남자 36명, 여자 2명)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나누어 6주간 절반은 위약을 투여하고 나머지 절반은 사이탈로프람을 투여하여 비교했다.
사이탈로프람 투여군 16명, 위약대조군 15명이 임상을 종료했는데 사이탈로프람 투여군은 위약대조군에 비해 과식 빈도가 유의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약대조군보다 체중도 더 많이 감소했다.
그러나 임상중도탈락자까지 포함하여 분석했을 때에는 유효성에 대한 두 군간의 차이가 단지 통계적인 유의성에 근접했다.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발한, 구갈, 두통, 오심, 설사, 피로, 진정, 불면증, 성기능 장애였다.
맥엘로이 박사는 이번 임상 결과는 예비적이기 때문에 장기간 대규모 임상으로 이번 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